바른의료연구소, "안전성 확보 안 된 교차접종 피해 정부가 책임져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을 허용한 것을 두고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상황을 면피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란 비판이 나왔다.

바른의료연구소는 23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 허용은 백신 수급 실패를 덮고 국민을 희생시키는 꼼수 대책"이라면서 정부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4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76만 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교차접종을 허용하기로 했다. 원칙대로 2차 접종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원할 경우 7월 4주 이후 접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정부가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들여오기로 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3만5,000회분 도입 시기가 6월말에서 7월 이후로 연기된 데 따른 조치다.

그러나 바른의료연구소는 정부가 백신 수급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접종률 올리기에만 집중하면서 국민을 희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현재 교차 접종은 국제적 표준이 아니고 아직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검증을 받지 못했다. 현재 개발된 백신은 대부분 서로 기전이 상이해서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다"며 "다른 나라에서 교차 접종을 하용한 것은 어디까지나 부족한 백신 수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고육책에 불과하다"고 했다.

우리나라 외에 교차 접종을 진행하는 나라는 캐나다, 스웨덴,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이탈리아 등이다.

정부가 교차 접종 근거로 제시한 해외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바른의료연구소는 그 대상이 수백명 수준의 소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7월 4주 이후부터 원래 방침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 접종을 마칠 수 있게 한 것도 문제라고 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이 기간이 되면 상당수 1차 접종자들은 이미 2차 접종 권고 시기인 12주가 넘어 백신의 효과를 담보할 수 없게 된다"면서 "실제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가능한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이번 정부 결정은)70만 명 이상의 대규모 교차접종 임상 시험을 자행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정부는 교차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과 부차적인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