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주영수 공공보건의료본부장, 코로나19 전담병원 진료기능 상실
“41개 지방의료원, 진료기능 회복 3~5년 소요…생존전략 고민해야”

정부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지역 공공병원을 20개소 이상 확충하는 등 ‘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을 내놨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고전하고 있는 지방의료원 보전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공공보건의료본부장은 지난 21일 강원도 원주 인터불고호텔 루비홀에서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방안’을 주제로 열린 ‘공공의료 연합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공공보건의료본부장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공공보건의료본부장

주 공공보건의료본부장은 “필수의료 영역인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의료 자원을 동원하려고 보니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이 명확했다”며 “대부분 민간병원은 공공영역이 아니었고 국립대병원 상당수도 공공영역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주 본부장은 “지방의료원과 특수목적병원, 적십자병원, 일부 국립대병원이 공공적으로 움직여줬다”며 “나머지는 손실보상 내용이 없는 한 움직이지 않았다. 공공적 거버넌스 시스템 안에 있어야 공공의료고 그 밖에 있으면 공공으로 보기 어렵다”고 했다.

주 본부장은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에서 중환자를 효율적으로 볼 수 있는 공공병원은 5개가 안 된다”며 “동원될 수 있는 곳 중 5개는 과분한 숫자다. 능력이 안 돼 중환자를 볼 수 있는 체계가 작동하기 어려웠다”고도 했다.

이처럼 공공병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방의료원의 경우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운영되면서 본연의 진료기능을 상당부분 상실, 코로나19 이후 회복까지 3~5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지방의료원이 본연의 진료기능을 회복하는 기간 동안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주 본부장은 “지금도 공공병원 의사들은 굉장히 힘들어 한다. 종합병원으로서 본연의 기능도 상당히 상실했다”며 “올해 연말까지 가면 제 기능을 회복하는데 지방의료원은 3년 더 큰 병원들은 5년이 걸릴 거라고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본부장은 “모두 생존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얘기를 한다. 올해까지는 정부의 손실보상이 이뤄질 것 같은데 내년부터 앞으로 3~5년을 버텨야 하는데 어떻게 버티겠냐는 소리가 현장에서 나오고 있다”고 했다.

주 본부장은 “공공병원 양적 확대도 필요하지만 지금 있는 41개 지방의료원의 3~5년 생존전략도 이 과정에서 고민해 봐야 한다”며 “당면해 있는 과제 중 하나다. 당장 전담병원 유지도 어렵지만 공공병원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