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파마(Aptar Pharma)는 폐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전임상 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트인 PADA(Powder Administration Device for Animals)를 출시했다.

압타르파마의 PDA 키트 제품이미지.

PADA는 에어로졸 발생기가 포함된 휴대용 장치로, 동물 모델인 마우스의 폐에 직접 분말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투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때문에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폐암, 낭포성섬유증 등을 대상으로 한 폐질환 치료제의 초기 단계 약물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ADA는 건조분말 흡입기(Dry powder inhaler, DPI) 및 정량식 흡입제(Metered Dose Inhaler, MDI)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폐의 흡입 및 침착, 공기 역학적 특성, 약동학적/약력학적(PK/PD) 등 호흡기 약물의 정확한 테스트와 스크리닝을 가능하게 한다.

PADA의 관리 장치는 속이 빈 스테인리스 강 전달 튜브의 끝에서 정밀하고 측정 가능한 미세 입자 구름을 생성하며, 이 활성 성분은 미분화된 형태로 기관을 통해 마우스 폐로 직접 전달된다.

PADA의 전달 장치로는 1.34인치 길이의 짧은 캐뉼라가 있다. 또한, 분말 제형이 장치를 통과해도 영향을 받지 않고 적재된 부피의 70 % 이상이 거의 손실되지 않고 전달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압타파마는 PADA가 폐 및 전신 질환, 폐 영상 및 에어로졸 약물 전달의 임상 관련 모델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새로운 백신 및 치료법을 개발하는 기업과 정부 연구 실험실에서 초기 단계의 약물 개발을 위해 사용되도록 설계 및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압타파마는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를 위한 비강 약물 전달 장치와 천식·COPD를 위한 가압식 정량 흡입기(pMDI)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70년 역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900개 이상의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5년 동안 미국에서 승인된 NDA(New Drug Application, 신약 허가신청), ANDA(Abbreviated New Drug Application, 간략 허가 신청) 및 IND(Investigational New Drug, 임상시험 계획 승인) 150건과 750개에 달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