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조사 직·간접 효과 측정 필요성 대두…“건보 지출 효율화 꾀할 터”

급격히 증가하는 건강보험 진료비의 재정 안정화를 위해 요양기관 현지조사 제도의 중요성이 커지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다.

심평원은 최근 요양기관 현지조사 효과분석 및 직·간접 효과 측정 모형 개발연구용역을 공고했다. 연구에 투입되는 예산은 7,000만원이다.

심평원은 현지조사 실적으로 현지조사를 통해 적발된 부당금액만을 활용해 왔으나 현지조사의 궁극적 목적이 건전한 요양급여비용 청구 풍토 조성 및 적정 진료 유도인 점을 감안할 때 현지조사로 인한 사전예방·경찰효과 등 간접효과를 정량적 직·간접 효과로 각각 측정해 볼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고 연구 취지를 설명했다.

현지조사를 통해 발생하는 직·간접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모형개발을 통해 다각적·실질적 성과를 측정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심평원은 그간 이뤄진 현지조사의 현황 및 성과를 분석하고, 현장 서면 비대면 현지조사 등 조사방법별 성과 및 효과, 정기 기획 긴급 이행실태조사 등 조사유형별 성과 및 효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더불어 현지조사를 받은 기관을 비롯 현지조사를 받지 않은 기관에 대한 직·간접효과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건강보험 지출 효율화를 위한 현지조사 직·간접 효과 극대화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심평원은 연구를 통해 현지조사 및 자율점검 체계 정립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심사체계개편에 따른 사후관리 개선 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