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목소리로 자가진단키트 적극 활용 주문
정은경 청장 "방역수칙 완화와 연계는 적절하지 않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일부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조건부 허가를 내준 가운데, 여야가 한목소리로 적극적인 자가진단키트 활용을 주문해 주목된다.

하지만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자가진단키트가 보조적 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PCR검사 접근성이 낮은 섬과 도서지역에서 활용을 우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6일 오후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와 현안질의를 진행했다.

이날 현안질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현황 외 자가진단키트 도입에 대한 질의가 있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정확도와 신뢰도 등의 영향으로 현재 2개 제품에 대해 조건부 허가가 됐는데 회사 측에서는 90% 정확도가 있다고 한다”며 “앞으로 자가진단키트가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디까지 검토하고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정 청장은 “조건부허가와 관련해 유증상자에 대한 검증은 됐지만 무증상자 검사에 대한 입증은 안됐다. 위양성, 위음성 가능성이 있어 방역수칙 완화와 연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원칙을 세우고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답했다.

정 청장은 “(현장 사용 경험을 늘리기 위한 우선순위의 경우) PCR검사 접근성이 낮은 섬과 도서지역 등에서 선별검사용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코로나19 사태) 처음부터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 해왔다. 앞으로 개인이 방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하는데 정부가 자가진단키트 등을 적극 활용해야 코로나19 대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품질 등 개선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