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당국, 도입 논의 시작했지만 전문가들 부정적
이혁민 교수 “부정확한 대규모 검사, 안하는 게 낫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방역 당국이 검토에 들어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위양성과 위음성이 나올 확률이 높은 진단법이어서 대규모 선별검사에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방역 당국이 검토에 들어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위양성과 위음성이 나올 확률이 높은 진단법이어서 대규모 선별검사에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방역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오히려 부작용이 더 크다며 부정적이다.

위음성(가짜음성)이나 위양성(가짜양성)이 나올 확률이 높아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에 감염됐는데도 ‘위음성’으로 나온 자가진단 결과만 믿고 활동하는 확진자가 많아지면 그 파장은 걷잡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자가진단키트는 신속항원검사법을 활용한다. 그러나 신속항원검사는 민감도(sensitivity)가 낮아 선별검사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고 출시된 신속항원진단키트인 에스디바이오센서의 ‘STANDARD Q COVID-19 Ag Test’를 검증한 결과, 민감도는 41.5%에 불과했다. 특히 Ct값 23.37을 초과한 검체에서는 민감도가 11%까지 떨어졌다. Ct값은 바이러스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Ct값이 높으면 바이러스 배출량이 적다는 의미다.

더욱이 자가진단키트는 현재 수도권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진행되는 신속항원검사와 달리 검체 채취도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성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진단검사의학회 코로나19 대응 TF 팀장인 이혁민 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하겠다는 것은 결국 신속항원검사를 광범위하게 확대하겠다는 것”이라며 “신속항원검사는 민감도가 41% 정도로 코로나19 감염자 2명 중 1명을 놓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자가진단키트로 대규모 전수검사를 한 미국과 영국의 방역 상황이 어떤가를 봐야 한다. 엉망이다. 영국에서 확진자가 감소했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이미 많은 사람이 감염됐고 백신 접종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자가진단키트로 전수검사를 해서 방역에 성공한 사례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자가진단을)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게 낫지 않느냐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차라리 안하는 게 낫다”며 “우리나라 코로나19 1차 유행이 대구 지역 신천지 교인 중심으로 발생했고 이를 찾아낸 게 31번 환자였다. 그 환자의 Ct값은 21~25 사이였는데 만약 자가진단키트로 쓰이는 신속항원검사로 했다면 찾아내지 못했을 수 있다”고 했다.

위양성 문제도 있다. 2일 기준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진행된 신속항원검사 1만8,289건 중 양성으로 나온 48건에 대해 RT-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33.3%인 16건이 위양성이었다.

이 교수는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대규모로 실시하면 위양성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 이같은 검사는 하지 않는 게 낫다. 이런 검사를 하면 할수록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검사의 정확도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은데 잘못된 검사로 인한 피해는 정말 크다”며 “자가진단키트를 지금 당장 도입하기보다 이번 코로나19 유행이 끝나고 그 이후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정확한 자가진단 플랫폼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우려는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지난 2일 개최한 전문가 회의에서도 나왔다. 자가진단키트 활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이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대부분 자가진단키트 도입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