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X-19N' 150명 대상 임상 2a상 개시

제넥신은 현재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GX-19N’의 2a상 임상시험을 시작, 지난달 26일 첫 대상자 투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제넥신
제넥신

제넥신 측은 국내에서 개발된 백신이 임상 2a상에 진입한 최초 사례라고 강조했다. 또 변이체에도 대응 가능한 뉴클리오캡시드(Nucleocapsid) 항원을 포함한 코로나19 백신으로써는 세계적으로도 선두 그룹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GX-19N 2a상은 위약군 50명을 포함한 총 15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 한양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까지 총 6개 기관에서 진행된다. 이 중 IRB 승인이 가장 먼저 완료된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첫번째 대상자에 대한 투여가 이루어졌다. 대상자 모집 완료 후 중간분석까지 약 10주, 그 후 장기 안전성 평가를 위한 추적 관찰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넥신이 개발중인 GX-19N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Spike) 항원과 높은 서열보존성을 가진 뉴클리오캡시드 항원을 함께 탑재한 차세대(Next Generation) 백신이다. 제넥신 측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체까지 방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폭넓은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코로나19에 장기간 방어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백신이라는 게 제넥신 측의설명이다.

제넥신은 현재 55세 이상 85세 이하 고령층 대상으로 추가 1상도 진행하고 있으며, 2a상 중간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와 해외에서 동시에 대규모 임상을 진행한 후 조건부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한편, 제넥신은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GX-I7 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에서도 각각 임상 1b상과 1상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