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데이터(Medidata)가 센서 및 디지털 헬스 데이터 관리를 위해 센서 클라우드(Sensor Cloud)를 출시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메디데이터에 따르면, 센서 클라우드는 각종 의료기기·센서로부터 임상 시험 대상자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레이브 클리니컬 클라우드(Medidata Rave Clinical Cloud TM )와도 연동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이 밖에도 센서 클라우드는 새로운 디지털 바이오마커 발견 등 독점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한 통찰력 제공,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성 향상, 데이터 표준화, 임상시험 참여자 부담 절감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메디데이터는 새로운 임상 솔루션이 광범위한 디지털 헬스 데이터 분석을 돕고, 임상시험 과정에서 참여자의 경험에 대해 보다 폭넓은 이해를 가능케 한다고 강조했다.

안토니 카스텔로(Anthony Costello) 메디데이터 페이션트 클라우드 사업부 총괄(Patient Cloud President)은 “센서 클라우드는 바이탈 사인(vital signs), 인체 활동, 수면 패턴 등 다양한 생체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연구자들은 센서 클라우드를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2025년까지 임상시험에서 센서의 사용량이 최대 70%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으로 출시될 신기술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센서 데이터를 신속하게 표준화 및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데이터는 연내 바이오스탬프(BioStAMP), 액티그래프(ActiGraph), 바이오인텔리센스(BioIntellisense TM ) 등 센서 클라우드와 연동이 가능한 기기 및 센서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고성능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 확대와 센서 클라우드의 분석 기술을 통해 일상 속에서도 질병의 진행 및 치료제의 효과에 대한 단서를 포착하고 임상시험 대상자들의 경험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