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를 완성하는 해부학과 생리학의 원리
크리스 네이피어·제리 지애크 공저/사이언스북스/224쪽/1만9,900원

해부학-생리학 원리와 함께 달리기 기초를 안내하는 책 <달리기의 과학>이 나왔다.

크리스 네이피어 박사는 초보자부터 일류 선수까지 많은 달리기 애호가를 담당한 물리 치료사로서의 경험과 연구를 이 책에 담았다.

크리스 네이피어 박사는 캐나다 밴쿠버에서 사설 치료소 리스토어 물리요법센터를 공동 운영하며, 브리티시콜럼비아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임상 조교수를 겸임하고 있다. 4부 ‘훈련의 방법’의 공저자인 제리 지애크도 다양한 운동가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온 경험 많은 코치다.

이들은 신간에 달리기 생체 역학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와 함께 훈련 기법에 대한 조언을 담았다.

1부 ‘달리기의 해부학’에서는 달리기를 할 때 일어나는 생리학적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2부 ‘부상 방지’에선 달리기를 할 때 어떻게 손상이 일어나는지 살펴보고 부상 시 빠른 회복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3부 ‘근력 운동’에서는 달리기 운동에 근력 운동을 접목시켜 달리는 형태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달릴 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근육들이 달리기를 하면서 받는 충격과 훈련 부하를 견딜 만큼 강해지는 것이 목표다. 4부 ‘훈련의 방법’에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훈련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했다.

또한 인체 이미지와 최신 연구 성과 그래프, 훈련 계획표 인포그래픽을 수록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달리기의 과학>은 수행력을 향상시키고 평생 고통 없이 달리기를 즐길 수 있게 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