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국내 생산·허가·판매 권리 획득
질병청과 국내 물량 4천만 도즈 공급 계약…“백신 접종 주도권 확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 바이오기업 노바백스(Novavax)와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오른쪽)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계약을 맺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오른쪽)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계약을 맺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가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의 기술을 이전 받아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생산 및 허가, 판매하는 권리를 보유하게 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 측은 계약금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번 기술 이전 계약에는 선지급금 외 별도의 로얄티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날 질병관리청과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기술 이전을 통해 생산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물량 중 총 4,000만도즈(2,000만명분)를 국내에 공급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노바백스와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한 후 ‘NVX-CoV2373’의 원액 제조 및 공정 기술 이전을 완료하고 글로벌 공급을 위한 상업생산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번 계약을 통한 국내 공급물량도 즉시 생산에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은 인플루엔자(독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활용되는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으로 영하 20~70도의 초저온에서 관리되는 mRNA 백신과 달리 2∼8도의 냉장 조건에서 보관이 가능하다.

지난달 노바백스는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예방 효과 및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차단 효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영국에서 18~84세 성인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NVX-CoV2373 3상 임상시험에서 평균 89.3%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선 95.6%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85.6%의 예방 효과가 확인됐다.

다만,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이보다 낮은 60%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노바백스 스탠리 에르크(Stanley Erck) CEO는 “NVX-CoV2373의 글로벌 공급을 위해 체결했던 파트너십을 이번 계약으로 확장하게 돼 기쁘다”며 “대한민국을 포함해 전세계 인류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시급히 공급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기술 자체를 확보해 국가적 차원에서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국민들이 빠르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