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전세계 안전성 데이터 검토 후 3상 임상 재개 승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이 미국,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 일본 등의 규제기관으로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AZD1222'의 임상시험 재개를 승인받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23일(현지시간) 'AZD1222'의 임상시험 재개를 승인했다. FDA는 전 세계 'AZD1222'의 임상시험의 모든 안전성 데이터를 검토하고 임상시험을 재개해도 안전하다고 결론내렸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그간 안전성 사건에 대한 표준 검토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독립적 모니터링위원회가 안전성 데이터를 검사할 수 있도록 모든 글로벌 시험에서 백신 접종을 자발적으로 일시 중지한 바 있다.

최근 몇 주 동안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 및 일본에서는 이미 임상시험이 재개된 바 있어, 미국 승인을 마지막으로 'AZD1222' 임상시험은 전 세계적으로 재개된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대규모 백신 임상시험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며, 모든 사례를 평가해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님을 강조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최고경영자(CEO)는 파스칼 소리오(Pascal Soriot)는 "전 세계에서의 AZD1222 임상시험 재개는 이 끔찍한 감염병을 물리치기 위해 백신 개발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희소식"이라며 "대중을 보호하고 백신이 사용 승인을 받기 전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독립적인 규제기관이 취한 이같은 절차를 통해 우리는 (AZD1222에 대해) 안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은 규제 표준에 따라 규제기관, 연구 조사자 및 참가자에게 정보를 계속 제공할 것"이라며 "규제 체계가 확립된 국가에서는 해당 백신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가 이미 시작돼 규제기관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즉시 접근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회사 측은 'AZD1222'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지역의 감염률에 따라, 후기 임상시험 결과가 올해 말 도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데이터 판독은 규제기관에 제출하고, 동료 심사를 거친 과학 저널에 게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