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층 따라 다른 실내운동법 동영상 홈페이지 및 유튜브 공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노인과 장년층의 활동량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디서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을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공단은 오는 15일부터 건강IN 홈페이지(www.hi.nhis.or.kr)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작한 운동 동영상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11월 중에는 해당 지역별 케이블 방송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공단이 제작한 운동 동영상 중 노인운동 편의 한 장면(자료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단이 제작한 운동 동영상 중 노인운동 편의 한 장면(자료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동영상은 노인층과 청장년층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하루 20분 시간을 투자하면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노인층 대상 동영상은 근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유연성운동(준비단계) ▲유산소와 근력운동 ▲요가(마무리 단계)로 구성했고, 청장년 대상 동영상은 목과 어깨,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관리에 중점을 뒀다.

특히 이번에 제작한 동영상은 운동 동작에 대한 자세한 음성 설명과 함께 운동 시 주의사항, 무리하게 해서는 안 되는 사항을 자막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경로당이 폐쇄돼 신체활동을 하기 어려운 어르신들과 평소 운동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주부들의 건강관리에 활용되길 바란다”며 “신체 장애인을 위한 운동 동영상도 추가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