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에프엔아이 공동개발 '토닥이', 증상 감소 효과 확인

인공지능 챗봇 '토닥이' 캡쳐 화면 (사진 제공: 강남세브란스병원)
인공지능 챗봇 '토닥이' 캡쳐 화면 (사진 제공: 강남세브란스병원)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인공지능 챗봇이 실제로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재진, 오주영 교수 연구팀은 2018년 개발된 인공지능 챗봇 모바일 앱 '토닥이'의 효과를 확인한 후속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연구팀은 참가자 41명 중 21명에게 챗봇 기반 인지행동치료를 4주 동안 자유롭게 이용하게 하고 나머지 20명은 공황장애에 대한 정보가 담긴 도서를 읽게 했다.

그 결과, 챗봇을 활용한 그룹은 공황장애 심각도 척도인 PDSS 평가 점수가 12.9에서 12.4로 감소했으나 대조군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또한, 챗봇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후 사회공포증상이 감소하고 무력감 통제 점수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토닥이는 공황장애 인지행동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모바일 인공지능 챗봇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 VR 콘텐츠 전문 기업 에프엔아이(FNI) 등 4개 기관이 참여해 '2018년 가상 증강 혼합 현실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김재진 교수는 "적은 비용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기에 그동안 약물치료에 비해 많이 활용되지 못하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의료정보분야 국제학술지 '국제의료정보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