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신현영 의원, ‘정부조직법 개정안’ 첫번쩨로 발의…복지부 2차관 도입도 담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신뢰가 높아진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2차관을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복지부에 2명의 차관을 두도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신 의원은 “코로나19 대유행 후 국가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며 “이에 질병관리본부가 국가 감염병 관리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에서 청으로 승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청 승격이 이뤄진다면 주요 질병 관련 컨트롤타워로서 조직 운영과 정책 실행 능력을 제고할 수 있고 지역별 산하조직 및 지자체 등과의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종합 방역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 2차관 도입과 관련해서는 “복지부 업무는 보건과 복지 분야로 나뉘어 있지만 장관을 보좌해 이를 총괄하는 차관은 한 명뿐”이라며 “두 분야를 전담하는 차관을 각각 한 명씩 따로 둬 보다 전문적이며 효율적인 업무추진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