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완화의료서비스 제도·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보상체계 개발 연구 등 13종 결과 담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가 ‘2019년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심평원 심사평가연구소는 지난 27일 13종의 연구보고서가 담긴 ‘2019년 연구보고서’ 책자를 발간·배포했다.

이 책자는 2019년에 시작해 2020년 4월까지 완료된 13종의 연구보고서를 제작한 것으로 국회 및 보건복지부 등 유관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진입부터 사망까지 서비스 이용현황을 개별 환자중심으로 분석한 ‘호스피스 완화의료서비스 제도 개선 연구’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수가개선 방향과 성과기반 보상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보상체계 개발연구’ 등이다.

아울러 2019년도 연구보고서를 포함해 심평원이 발간하는 모든 연구보고서는 홈페이지와 HIRA OAK(Open Access Korea) 리포지터리,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재동 소장은 “건강보험제도와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심사평가연구소의 고민과 제언이 보건의료정책 수립과 실행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2020년에도 건강보험·보건의료 정책 관련 기관과 의료계, 국민과의 긴밀한 소통·협력으로 ‘국민건강증진’ 나침반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래는 심평원이 발간한 ‘2019년 연구보고서’ 목록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