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지자체 차원서 추진…박원순 시장 “코로나19로 공공의료인력 양성 필요성 절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는 곳은 서울시가 최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과 재난대응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설명하며 공공의대 설립 계획을 밝혔다.

공공의대를 설립해 응급외상, 감염성질환 역학조사, 호스피스 등 공익성이 강한 특수 분야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게 박 시장의 구상이다. 필요하다면 다른 지자체와 협력해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고도 했다.

박 시장은 “지난 20년 동안 사스(SARS), 신종인플루엔자, 메르스(MERS),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공공의료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할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했지만 여러 이해관계에 부딪혀 무산됐다.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우리에게는 보다 많은 공공의료인력이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공공의료인력 양성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공공의대를 설립할 적기이고 시대적 요구이자 시민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미국 워싱턴·와이오밍·알래스카·몬태나·아이다호 주가 연합해 설립한 미국 WWAMI(Washington, Wyoming, Alaska, Montana, and Idaho) 주립 의대를 예로 들면서 다른 지자체와 함께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WWAMI 주립의대는 매년 주마다 10명씩 선발하고 있다.

박 시장은 “전국 다른 지방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필요하다면 여러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방안도 열어 놓고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보건소별 자치구 감염병 전담의사를 1명씩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내년에는 서울시 12개 시립병원에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전문의 13명을 충원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시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시 차원에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서울시).

서울시 자체 ‘감염병연구센터’ 설립 추진

‘서울시 공공의료타운’ 조성과 ‘감염병연구센터’ 설립 계획도 밝혔다.

서울시 서초구 원지동 종합의료시설 부지에 종합병원과 국내·외 공공의료 R&D기관을 유치해 공공의료타운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까지 서울시 자체 감염병연구센터를 설립해 감염병 유행을 예측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시립병원의 감염병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서남병원, 서북병원에는 각각 감염병특화센터를 설치하고 나머지 8개 병원은 감염병 치료기관으로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의 감염병 대응 단계를 서울시 상황에 맞게 세분화한다. ‘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에서 경계와 심각을 경계1, 경계2, 심각1, 심각2 단계로 세분화하고 ‘회복기’ 단계를 추가해 7단계로 나눈다.

서울시 조직도 개편된다. 역학조사실과 방역관리팀이 신설되고 공공보건의료재단 내 ‘시립병원 운영혁신센터’를 설립한다. 방역관리팀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과 매뉴얼 작성, 방역물품 확보·보급 등을 담당한다.

시 차원에서 방역물품을 비축하기 위해 서초구 소방학교 일대에 비축창고를 건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박 시장은 “서울형 표준 방역 모델 구축을 위한 계획은 크게 3가지다. 지방정부 차원의 감염병 대응 기반을 강화하고 의료 방역 자원을 강화하며 2차 재유행에 대비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지난 2015년 메르스를 극복했듯 2020년 코로나19를 이겨내고 K-방역 선도도시 위상을 넘어선 치밀한 준비로 감염병 대응 세계 표준 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