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ITS 구축해 방역 기능 강화…5일 만에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 개발
강희정 이사 “심평원 보유 자원 활용해 전방위 지원…해외서 노하우 공유 요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관이 질병관리본부다. 질병관리본부가 코로나19 대응 최전선에 있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후방 지원을 맡고 있다.

코로나19 발생국 입국자와 확진자 정보가 의료기관에 실시간으로 공유될 수 있었던 데에는 심평원의 역할이 컸다. 마스크 대란도 심평원이 구축해 놓은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환자가 건강보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급여기준도 신속히 정비했다.

질병관리본부와 인천공항 등에도 직원을 파견해 코로나19 대응을 도왔다. 원주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부터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나 영어를 잘하는 20여명을 추천받아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증상을 전화로 모니터링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환자 입원치료를 위해 음압격리병상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생활치료센터 환자 관리 가이드라인도 제공했다.

심평원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지난 15일 청년의사 유튜브 채널 K-헬스로그에서 진행된 ‘코로나 파이터스 라이브’(코파라)에 출연해 “정부,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이사는 코파라 출연 전 청년의사와 사전인터뷰도 가졌다.

심평원은 설 연휴가 끝난 직후인 지난 1월 28일 ‘코로나바이러스대책추진단’을 구성하고 범정부적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수행하기 시작했다.

강 이사는 “안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감염병 확산 차단 시스템 운영, 코로나19 환자 치료 지원, 해외 입국자 모니터링 등 심평원의 보유 자원을 활용해 전방위로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 지원 업무로 지침에 대한 고시 개발을 지원하고 의료기관 재정 지원 및 정책 지원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지난 15일 '코로나 파이터스 라이브'에 출연해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서 심평원이 맡은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코로나로 주목받은 DUR…ITS로 방역 기능 강화
“해외에서 DUR·ITS 벤치마킹 문의 많아”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Drug Utilization Rivew)가 빛을 발했다. 실시간으로 환자의 투약 이력까지 점검하는 의약품 안전점검시스템은 세계에서 DUR이 유일하다. 심평원은 DUR 정보망을 활용해 병원, 약국 등에 감염병 발생국 입국자와 코로나19 확진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UR에 탑재돼 감염병 발생국 입국자 정보를 알려주는 해외 여행력 정보 제공 프로그램 ITS(International Traveler Information System)도 심평원이 개발·구축했다. 심평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MERS) 사태 당시에도 DUR을 통해 감염병 관련 해외 입국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했다.

심평원은 질병관리본부의 의뢰를 받아 지난 2018년 이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ITS를 개발했다. 그리고 DUR 시스템에 탑재해 의료기관이 접수단계부터 환자의 해외 여행력을 알 수 있도록 했다. 심평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지난 1월 10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4월 30일까지 173만5,611건이 제공됐다. 지난 4월 10일부터는 코로나19 확진 후 격리해제된 사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강 이사는 “출입국관리소나 외교부 등에서 질병관리본부로 감염병 발생국 입국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그 자료가 우리에게 실시간으로 넘어온다”며 “어느 나라에서 어떤 감염병이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안전망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기본 장치를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이사는 “중남미나 중동 국가 등 여러 나라에서 이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문의를 해 왔으며 수출도 됐다”면서 “해외에서 많은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관련해서 화상회의 요청도 많다. 지속적으로 협력하자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했다.

격리해제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최근 코로나19 완치 후 다시 양성 판정을 받는 사람이 늘고 있어 지역사회 2차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한 사후 관리 강화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다”며 “격리해제자가 의료현장 방문 시 제공된 정보를 활용해 감염증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5일 만에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개발
비상대응 전담조직 구성해 주야간, 주말에도 지원

공적 마스크 판매 체제도 심평원의 뒷받침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심평원은 공적 마스크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요양기관업무포털을 이용해 긴급으로 마스크 중복 구매 확인 시스템을 개발해 구축했다. 그리고 동시 접속으로 다운되지 않도록 메모리와 CPU 등 시스템 자원을 2배 증설해 운영하고 있다. 요양기관업무포털은 요양기관의 청구와 관련된 각종 자료제출, 이의신청 업무 등을 처리하도록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전국 9만개 약국과 병·의원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은 약국 2만1,788개소, 우체국 1,406개소, 농협하나로마트 1,875개소가 이용하고 있다.

강 이사는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마스크 공급을 빠른 시일 내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5일 이내 개발을 완료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며 “처음에는 DUR 망을 활용하려고 했지만 의료기관이 아닌 우체국과 농협하나로마트까지 연결해야 해서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요양기관업무포털을 이용해 우체국과 농협하나로마트도 공인인증을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심평원 정보통신실 직원들이 밤을 새워가면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강 이사는 “마스크 관련 정부 정책이 변경될 때마다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하고 판매처에 시스템 사용방법을 알리는 등 민원 대응이 어려웠다”며 “심평원 내 ‘비상대응 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하면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야간, 주말에도 지원했다”고 말했다.

코로나 대응 노하우 공유해 달라는 요청 쏟아져
화상으로 세계 각국에 DUR·ITS 시스템 소개

한국 코로나19 대응에 주목하는 나라가 늘면서 심평원에도 노하우를 공유해 달라는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심평원 김선민 원장은 지난 12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건의료 질과 성과(HCQO) 워킹그룹 영상회의에서 한국의 ITS, 환자 이력 통합 관리 시스템, 음압격리병상 모니터링 시스템, 마스크 중복 구매 확인 시스템 등을 소개한 바 있다.

심평원은 지난 4월 열린 공동학습네트워크 JLN(Joint Learning Network) 웹 세미나에 발표국으로 초청받아 외국 보건의료 전문가 80여명을 대상으로 서울대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와 함께 한국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공유했다. JLN은 세계 34개 회원국의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UHC) 달성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네트워크다.

지난 4월 22일과 28일 진행된 JLN 웹 세미나에서 심평원은 한국의 3T 전략(추적-진단-치료, Tracing, Testing, Treating)과 건강보험제도에 대해 소개했다. 또 감염병 위험국 방문 이력 확인에 사용된 DUR·ITS 시스템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 외 인도,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등 각국 보건관계자와 OECD, 월드뱅크 등 국제기구에서 한국 코로나19 대응 전략 등을 문의해 이에 답변하기도 했다.

강 이사는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응 사례가 외국에 널리 알려지면서 인도, 아르메니아, 유럽 국가, 국제기구에서 심평원에 노하우 공유를 요청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외 출장이나 대면 회의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화상회의나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노하우를 세계 여러 나라에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