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중구 방산동 일대 미군공병단 부지로 신축 이전 제안…“과감한 결단 필요”
보건의료노조 "신축 이전 논란 종지부 찍을 수 있을 듯…중대한 전환점 될 것“

서초구 원지동 이전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을 국방부가 소유한 중구 방산동 일대 미군 공병단 부지로 이전하자는 제안이 나오자 보건의료 시민단체들이 환영하고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28일 오전 시 청사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과 중앙임상위원회 오명돈 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공병단 부지에 중앙감염병전문병원과 국립외상센터 건립을 보건복지부와 국방부에 제안했다.

국립중앙의료원 현대화사업으로 이전이 추진되면서 지난 2014년 서초구 원지동 서울추모공원 내 부지로 옮기는 방안이 발표됐으나, 감염병전문병원 건립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과의 마찰로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박 시장은 “정부가 서울시 제안대로 국립중앙의료원을 미국 공병단 부지로 이전하겠다고 결정한다면 서울시는 현재 국립중앙의료원 부지 매각이나 공병단지부지 사용과 관련해 최대한 협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종 감염병 사태에서 초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하지만 아직 우리에게 방역시스템 작동과 치료 지침을 마련해 줄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이 없다”며 “최단기간 내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지지부진하던 중앙감염병전문병원 논의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제안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서울시의 결정을 지지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는 28일 성명을 통해 “17년째 계속돼 온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사업 논란이 종지부를 찍을 수 있게 됐다”며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미군공병단 부지 이전으로) 국립중앙의료원 확장·신축사업은 날개를 달게 됐다”고 평가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번 서울시 결단은 감염병 대응과 공공의료 발전을 위한 획기적 결단으로 평가될 것”이라면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신호탄이 되고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에 제기된 국립중앙의료원 역할 강화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시 발표를 계기로 지난 17년간 논란만 거듭할 뿐 한 걸음도 진전하지 못한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사업과 역할 강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복지부와 국방부, 서울시, 국립중앙의료원이 긴밀한 협의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의 새로운 부지로 떠오른 미군 공병단 부지는 서울대사범대부속초등학교 부지로 서울대 소유였으나, 한국전쟁 기간 주한미군에 징발된 후 미국 극동공병단(FED)이 사용하다 한국 정부에 반환한다는 계획이 지난 2008년 발표됐다.

이후 한 동안 이 땅의 부지 소유권은 등기이전과 경정등기를 반복하며 국방부와 서울대 사이를 오락가락하다가 현재 국방부 소유로 되어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