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등 이상사례 발현 감소 및 복약 편의성 등 개선

SK케미칼(대표이사 사장 전광현)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혈소판제 리넥신 서방정 제형을 시판 허가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리넥신은 실로스타졸 성분과 은행옆 추출물 복합제다.

SK케미칼에 따르면, 혈액 내 혈소판 응집을 막아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항혈소판제인 실로스타졸과 은행잎 추출물의 복합작용으로 만성동맥폐색증에 따른 허혈성 제증상을 개선하고 뇌경색 재발을 억제한다.

특히 실로스타졸 제제의 기존 부작용인 두통 등 이상사례를 유의하게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SK케미칼은 설명했다.

세브란스병원 외 국내 18개 기관에서 진행한 3상 허가임상 결과, 리넥신 서방정은 기존 정제 대비 이상사례 발현을 43% 줄였다. 리넥신 서방정의 용법용량은 1일 1회 복용이다.

SK케미칼은 리넥신 서방정을 오는 6월 국내 출시할 계획이다.

SK케미칼 라이프사이언스 송치만 PM은 "항혈소판제 복용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고혈압약, 당뇨약, 고지혈증약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리넥신 서방정은 이런 환자 분들의 복약 순응도와 편의성을 고려한 맞춤형 항혈소판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SK케미칼 리넥신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 누적 매출 680억원을 달성했다. 기넥신과 리넥신의 누적 매출은 5,000억원을 돌파했다. 회사는 이번 리넥신 서방정 출시를 계기로 혈액순환제제인 기넥신과 함께 국내 혈액순환장애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UBIST)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항혈소판제 시장에서 실로스타졸 성분은 약 816억원 규모로 최근 5년 평균 10.7%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전체 항혈소판제 시장 평균 성장율 8.2%를 상회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