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예방의학회‧역학회‧감염내과 교수 실명 언급하며 비판…무증상자 무상 검사 요구

전국의사총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이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하면서도 일부 학회 및 의사들을 언급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전의총은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정체불명의 바이러스에 대해 ‘검역으로 충분하니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 없다’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 보건복지부 장관,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역학회나 ‘무증상 감염은 없다’고 언론 인터뷰를 한 일부 감염내과 교수들의 어리석음에 다수의 의사들과 함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전염병 역사상 최악의 방역 실패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의총은 “코로나19는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력이 강하므로 중국발 내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차단해야 했다”면서 “세계보건기구와 다른 나라 의사들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했으나, 올해 1월말쯤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일본 후생노동성은 무증상 감염자의 잠복기 타인 전파 가능성을 언론에서 일축했다”고 설명했다.

전의총은 “‘검역에서 발열이나 증상 있는 자를 거르면 국내 유행을 막을 수 있으니 중국발 내외국인의 입국을 전면차단하지 않아도 된다’는 우리나라와 일본 정부의 오판이 이런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의 전염성은 이미 증명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 광둥성 연구진들이 지난달 19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18명의 코로나19 환자 중, 증상이 없는 1명의 코와 목에서 증상이 있는 나머지 17명과 비슷한 양의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면서 “이에 이들은 ‘감염 초기에 전염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코로나19의 발견과 격리에 있어 기존과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즉, 공항 등에서 체온 측정이나 증상 유무로 감염자를 걸러내는 게 어렵다는 게 사실로 밝혀졌으며, 중국에서 오는 증상이 없는 내외국인들을 공항검역에서 차단하지 않고 출입시킨 정부가 방역 실패에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는 게 전의총의 주장이다.

전의총은 “코로나19의 이런 무서움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한 다른 나라들은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고 중국과의 국경을 차단했고, 심지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대규모 감염 사태를 막기 위해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유람선에 있는 감염된 자국인들을 미국으로 데려오지 않으려 했다”면서 “반면에 우리나라 정부는 이런 코로나19의 무서운 점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해 중국과의 국경 차단을 하지 않았고, 이런 최악의 결과를 맞이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현재까지의 경과를 봐서는 코로나19는 아직 극복하기 힘들고 질병이 확장되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정부는 아직도 중국과의 국경 차단을 하지 않고 중국에서 온 무증상자들의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상식적으로 8만여 명의 바이러스 확진자가 있는 중국을 3,000여 명의 확진자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차단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전의총은 정부가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는 한편, 무증상자에게도 코로나19 확진검사를 무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의총은 “후베이성 외의 중국에서 최근 확진자수가 감소해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전면적 입국 금지 조치 기회의 시간이 이미 지나버렸다”면서 “친중 정부의 일방적 중국 사랑으로 인해 지역사회 감염을 막을 마지막 기회를 놓쳤다. 작금의 지역사회 감염의 확대 사태는 전적으로 중국몽을 꿈꾸는 정부에게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전염병 역사상 최악의 방역 실패에 대해 대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무증상자들에게도 코로나19 확진검사를 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