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 지역사회 감염에 맞게 방역 대책 전환해야 할 시기
코로나19 환자 선별하고 응급환자 및 만성질환자 진료 공백 막는 구체적 대안 시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규모 확산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대응 방향을 봉쇄전략(Containment Strategy)에서 완화전략(Mitigation Strategy)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는 22일 대정부·국민 권고안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라는 변화된 상황에 맞게 방역의 목표와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는 완화전략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대책위원회는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로 구성된 의료 전문가 단체다.

대책위원회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상 의료전달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열-호흡기 선별진료’ 전담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치료병원’을 지정하고 응급환자, 노인, 만성질환자의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대책위원회는 “의료전달체계 구축을 통해 일선 의료기관의 정상적 진료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접촉자 관리에 집중하는 기존 전략은 현재 상황에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강력한 이동제한과 함께 구체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고위험 환자들이 일반 의료기관에서 안전하게 치료 받을 수 있도록 발열-호흡기 선별진료 전담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치료병원 지정 및 지원에 나서야 한다”면서 “응급환자, 노인 및 만성질환자의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보호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방역당국과 감염병 전문가, 지역사회 주민들 간 대화채널을 구축해 위기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대책위원회는 “방역당국에 대한 신뢰가 제고될 수 있도록 위기소통 활동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며 “지역주민들이 불안에 위축되기보다 주민들이 거주 지역에서 감염확산 방지에 동참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열,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아이들이나 학생, 직장인은 진단서 없이도 공결, 병가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아픈 아이를 돌보기 위해 부모가 병가를 쓰는 것으로 인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와 기업이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도 했다.

경미한 증상 “종합병원 등 큰 병원 방문 자제”

국민들에게도 개인위생 관리를 비롯해 마스크 착용 등을 당부하는 동시에 호흡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요령도 자세히 전달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종합병원이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도 했다.

열이나 기침, 인후통, 코 막힘, 콧물 등 가벼운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외출을 자제하고 일반 감기약을 복용하며 4~5일 가량 경과를 관찰하다가 38℃ 이상 고열이 지속돼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 진료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거나 관할 보건소, 1339 상담을 요청하라고 했다.

대책위원회는 “증상이 경미해도 증상 발생 초기 전파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증상 발생 이후 5일 이상은 외출을 삼가야 한다”며 “이에 따른 결석이나 병가를 학교와 직장에서 충분히 보장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만성질환이 있거나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다. 평소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출입을 삼가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도 학생들 중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등교 중지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이어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진과 방역당국의 조치에 적극 따라 달라”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시기에 극히 소수라도 일탈 행위가 반복된다면 그 어떤 방역으로도 위기를 이겨내기 어렵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