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소재 신천지교회 폐쇄…경기도 "교단, 집회와 봉사활동 일체 중단해달라"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격히 증가하자 정부는 물론 지자체들이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각 부처 및 17개 시도가 참석한 확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대구와 청도지역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새로운 확진환자가 대량 발생하고 있는 대구와 청도를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신천지 교단과 협력해 명단을 파악하고 전수, 확진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신천지 교단과 협력해 교인 명단을 파악하는 동시에 별도로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해 이들의 동선과 명단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교단 차원에서도 전국 교민들에게 이미 자가에 머물고 예배는 더 이상 (예배당으로) 와서 보지 못하게 하고 자가 예배를 보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신천지 교단과 협력 속에 명단도 파악하고 여러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거기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독자적인 증거를 확보하고 있고 명단과 동선 움직임 같은 다른 객관적인 증거에 의거해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박 장관은 다만 "신천지 교단에서 지금까지는 비교적 명단제출을 적극적으로 협조해 오고 있지만 정부 독자적으로도 방역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와 서울시도 즉각 신천지 예배당 폐쇄에 돌입한 것은 물론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활동 중단 여부를 밀착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먼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신천지 신자들이 활동한 장소를 모조리 파악하고 신속한 방역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쳐

이 지사는 “신천지 교단은 예배당을 즉시 폐쇄하고 일체 집회와 봉사활동을 중단하고 경기도 내 예배당과 집회, 봉사활동 구역 등을 즉시 경기도에 신고해 달라”며 “경기도는 해당 구역을 방역조치하고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활동 중단 여부를 밀착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대구 집회에 참석한 신천지 교인들도 즉시 해당지역 보건소에 참석 사실을 신고하고 자가 격리 등 능동적 대처에 협조해 달라”면서 “자발적 참여가 지역사회 감염확산 여부를 좌우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열리던 집회 개회를 당분간 금지하는 동시에 서울 소재 신천지예수교회도 오늘(21일)부터 폐쇄키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열린 긴급브리핑에서 “감염병에 취약한 노인 보호를 위해 시민 운집이 많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사용을 금지한다”며 “오늘 이후 대규모 집회 예장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하고 서울지방경찰청에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밀접 접촉공간인 신천지 교회 예배나 집회에 특단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오늘부로 서울소재 신천지교회를 폐쇄한다”면서 “현재 신천지교회에서는 자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서울시에서 방역과 소독을 직접 실시하겠다”고 했다.

이에 서울 영등포구, 서대문구, 노원구, 강서구에서 운영되고 있는 신천지교회 시설에 일시 폐쇄조치를 내렸다. 때문에 현재 출입이 제한된 상태다. 이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 47조의 ‘출입금지·이동제한’에 따른 조치다.

박 시장은 “추후 안전이 확인되면 정상적으로 예배나 교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니 적극 협조해 달라”면서 “대구 신천지교회를 방문한 신도나 접촉자들은 120, 1339에 자진 신고해 달라. 신속한 명단 파악 후 전수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