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민관협의체 구성‧의료기관 행정지원‧중국 입국 제한 등 제안
“지역사회 감염 확산되는 일본도 위험 지역으로 지정해야”

대한의사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정부 방역이 실패했다며 전략 수정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18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 한달 간, 보건소, 선별진료소, 병원과 의원, 공항, 항만 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든 많은 곳에서 감염병과 사투를 벌여온 의료인과 공무원, 정부 관계자 등 모든 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무엇보다, 수준 높은 시민의식과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로 의연하게 대처해주신 국민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고 운을 뗐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불행히 지역사회 감염의 확산 징후가 감지되고 있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라며 “1주일 전, 세계보건기구가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거나 추정되는 지역으로 우리나라를 포함시켰다”고 했다.

특히 “최근 29번째와 30번째, 31번째 환자가 확인되기 전까지 확진자 29명 중 중국 또는 제3국에서 감염된 1차 감염자인 11명을 제외한 나머지 17명 중, 12명이 확진 환자의 지인이나 접촉자에 의한 2차 감염이었고 나머지 5명은 2차 감염자와 접촉한 3차 감염이었다”면서 “하지만 외국에 다녀온 적도 없고 어디에서 감염이 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세 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객관적인 지역사회감염 확산의 근거가 점점 쌓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최 회장은 “이는 더 이상 오염지역에 대한 여행이나 확진환자와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우리 사회 어디에서든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와 있다는 뜻”이라며 “실제로 29번째 확진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증을 의심할만한 과거력이나 증상이 없었음에도 담당 의료진의 적극적인 의심과 진료 결과, 감염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오늘(18일) 오전에 알려진 31번째 확진자의 경우, 아직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나 해외여행력이 없으며 지금까지 확진자가 없었던 대구지역 첫 번째 환자라는 특징이 있다”면서 “냉정하게 판단할 때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일차적인 방역이 실패했다”고 평했다.

(왼쪽부터)의협 박홍준 부회장, 최대집 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이에 최 회장은 사례정의에 따라 소수의 의심환자를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의료기관으로 안내·유도해왔던 지금까지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지금까지 환자를 담당해온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설치 의료기관만으로는 늘어날 검사 대상을 감당하기 어려운 만큼, 본격적인 지역사회감염 확산 국면에서 최전선이 될, 지역사회 일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 협의체의 즉각적인 구성을 제안한다”면서 “비교적 인력과 장비, 각종 자원의 활용이 용이한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일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은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효율적인 민관협력체계가 마련될 수 있게 즉각 논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최 회장은 이어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조치를 재차 요청했다.

최 회장은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은 외교, 경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많고 이미 많은 논란이 있었다”면서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시 해야 할 의사는 무엇보다도 다른 고려 없이 순수하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기준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하는 지금이 입국 제한을 통해 위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또 일선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인 방역이 이뤄 질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했다.

최 회장은 “감염에 취약한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주로 내원하는 의료기관의 특성상, 만약 의료인이 확진자에게 노출된다면, 이후 내원하는 환자의 안전을 위해 진료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최근 29번째 환자가 경유한 서울의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모든 의료진이 감염의 가능성으로 자가격리 조치되어 진료를 중단한 상태”라고 전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들 의료기관은 소독 및 환기 조치가 이뤄졌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진료 재개가 가능하지만, 모든 의료진이 자가격리 중이기에 사실상 진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할 보건소에서 명확한 폐쇄와 휴진 명령을 내리지 않고 그저 의료진이 격리대상이라고만 통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의료인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노력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최 회장은 “지역사회감염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전선에 있는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아낌없는 응원과 행정적 지원”이라며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과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 현장의 의료인들이 걱정 없이 안심하고 환자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피력했다.

한편 최 회장은 일본도 코로나19 위험국가로 지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은 “일본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지만 역학적 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일본도 (코로나19)위험국가로 지정 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