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 “면역력에 나쁜 결과 보여…비만‧코로나19 모두 슬기롭게 극복해야”

비만한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취약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제공:비만연구의사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만은 코로나19뿐 아니라 여러 가지 전염병의 사망률을 높이는 원인”이라며 “지금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지만 치사율은 중국 후베이성을 제외하면 독감과 비슷한 수준이다. 과도한 공포보다는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비만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력을 증가시킨다”면서 “비만은 만성 염증 그 자체이며, 증가된 지방 세포가 만성 염증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떨어뜨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만한 경우 렙틴 증가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전신의 염증이 증가된 대사 증후군 상태가 되며 감소한 아디포카인 등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 많은 이유로 감염에 대한 저항도가 떨어지게 된다”면서 “이로 인해 비만한 환자의 경우, 수술 후 감염이 더 잘 발생하고 비만한 사람은 치주질환에도 걸리기 쉽다”고 전했다.

또 “2009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신종플루 A(H1N1) 대유행 시 ‘비만이 입원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라고 적시했다”면서 “당시 한 논문에 따르면 신종플루에 걸렸을 때, 비만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사망률이 1.81배~2.74배 더 증가했고, 입원 할 확률은 8.9배 더 높아졌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아시안 지역에서 더 두드러졌다”고 했다.

아울러 “비만한 사람에게서 A형 독감에 대한 항바이러스 치료 효과가 적게 나타났고, 백신 효과도 감소했으며 비만한 사람이 정상 체중을 지닌 사람에 비해 바이러스를 42% 기간 동안 더 오랫동안 배출하는 것도 증명돼, 질병의 유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면서 “코로나 19 백신이 만들어져도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백신 효과가 강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에 비만을 줄여 정상 체중, 즉 정상 면역력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김 회장은 “현재 코로나 19로 우한 진인한병원(Jinyintan Hospital)에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20일까지 입원한 99명의 환자를 분석한 중국 중난산(Nanshan Chen)의 연구에 따르면 11%의 사망률을 보였다”면서 “그 중 ‘비만, 고령, 동반 질환이 있을 때 사망률 증가를 보인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2015년 우리나라에 유행했던 메르스 사태를 살펴보면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의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사망률은 35%에 달했다”면서 “캐나다 Alaa Badawi(캐나다 공중보건기구)가 메르스 환자 637명을 분석한 연구 결과에서도 16%에서 비만을 동반했고, 중증 MERS에서 비만을 가지고 있는 비율은 3.1배, 당뇨 8배, 고혈압 2.8배, 심장병 9.3배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 국립 알레르기 및 감염병 연구소에서 4,778명을 분석한 조사에 따르면 일반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 입원할 확률이 고도 비만일 경우에도 2.78배 높은 것을 보였다”면서 “비만이 면역력에 나쁜 결과를 보였음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회장은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코로나19 때문이 아니라도 건강한 체중, 건강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게 꼭 필요하다”면서 “21세기 신종 전염병인 비만과 코로나19 모두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