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이승원 교수가 성대 절제술 후 난치성 음성 장애를 치료하는 ‘자가지방 성대 재건 수술법’을 개발했다.

이승원 교수는 30마리 성대 마비 토끼 모델에서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PEFA, Autologous Pedicled Fat Flap)’을 시행해 성대재건술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그 결과,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을 받은 성대가 손상된 성대에 비해 조직학적으로 성대의 반흔이 적고 성대 크기가 유지됐다. 또한 초고속 성대 진동촬영 검사를 통해 성대의 진동이 의미 있게 호전됨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은 자가 조직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에 비해 이물 반응이 없고 이식물의 흡수가 적으며 성대 진동이 좋은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기존에 치료가 불가능했던 후두암으로 인한 음성 손상, 노인성 성대 위축으로 인한 음성 장애, 성대 수술 후 성대 손상으로 인한 난치성 음성 장애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연구 성과를 밝혔다.

한편 이 교수의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은 지난해 11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이비인후과 영문 학술지 ‘후두경(Laryngoscope, SCI IF 2.442)’에 게재돼 우수성을 입증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