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위에 대리민원 접수 가능해진 만큼 사건 발생 시 전공의 보호에 최선 다할 것”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공의들에 대한 폭행 피해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대처하겠다고 선언했다.

대전협은 13일 성명을 통해 “모든 전공의는 폭력 없는 안전한 환경에서 수련을 받아야 한다”면서 “폭력사건이 발생한 경우 강력하고 확실하게 사건을 조사·처리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다해 피해자 편에 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1월 ‘전공의 폭력과 성희롱 등 예방 및 관리 지침’이 만들어졌다. 전공의 폭력 사건은 환자의 건강과도 직결되기에 문제 인식 및 공감대가 형성됐고, 전공의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가해자를 처분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전공의 폭행 피해 사례에 대해 제대로 된 신고나 조사, 징계가 이뤄지지 않고 숨겨지는 사건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는 게 대전협의 지적이다.

대전협이 2018년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약 10%(403명) 이상이 ‘병원 내부 구성원으로부터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지난해 이뤄진 설문 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20.5%(902명)이 ‘폭력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문제는 전공의 폭행 피해 사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것.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국정감사에 제출한 ‘전공의 폭행 사건 피해 현황’ 자료에서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보고된 전공의 폭행 사례는 16건, 피해 전공의는 41명이다.

하지만 최근 3년 간 폭행·성폭력과 관련해 대전협에 접수된 민원은 2016년 9월부터 2017년 8월까지 25건,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11건, 2018년 9월부터 2019년 8월까지 7건 등 총 43건이다.

이에 대해 대전협은 “비슷한 기간 보건당국의 집계보다 약 3배 정도 많은 사건이 대전협에 접수 됐다”면서 “이는 아직도 드러나지 않은 폭행 피해 사례가 많다는 방증”이라고 평했다.

특히 “전공의 폭력사건이 접수돼도 제대로 된 피해자 보호나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민원 또한 다수 접수되고 있다”면서 “2018년 전공의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5.9%(2,627명)가 ‘폭력사건 발생 시 처리 절차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2019년에도 28.3%(1,494명)이 같은 의견을 보였다. 또 37.8%(1,661명)는 ‘병원에 폭력사건 관련 처리 절차가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전협은 해당 사건들을 처리한 수련병원들에 대해 매우 강력한 유감을 표하는 동시에 전국의 모든 수련병원에서 전공의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공의 폭력과 성희롱 등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지침’을 따른 의료진 교육에 나서는 한편, 사건 발생 시 해당 지침에 따라 제대로 된 조사와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협은 올해부터 수평위에 대리민원 접수가 가능해진 만큼 폭력사건이 발행하면 가장 먼저 피해 전공의 보호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대전협은 “사건이 발생한 환경에서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가해자와 분리하고, 조치가 늦어지지 않게 꾸준히 수평위에서 추적 관찰하게 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폭력이 발생한 병원들의 사례를 모아, 민원 처리 과정을 인턴, 레지던트 지원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 폭력 및 성폭력이 만연한 병원과 의국에 모르는 채로 수련을 받으러 들어가는 전공의는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