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계획은 없지만 제안 오면 신중하게 생각할 것…협회 조직구조 개선 필요”
“정부 대화 의지 고려했을 때 총파업 유보 상태…대화‧협상 통한 문제 해결이 가장 좋아”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오는 4월로 예정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면서도 출마에 대한 가능성은 여전히 남겨뒀다.

최 회장은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의 신년간담회에서 2020년 회무 계획 및 중점 추진 사항 등을 설명하며 “현재는 (총선 출마)계획이 없지만 오퍼가 오면 신중하게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국회를 오가다 ‘어떤 정당의 비례 1번을 받았다’, 또 몇 달 뒤에도 ‘무슨 정당의 비례대표 1번을 받았다’는 (나와 관련된)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정치 시즌이니까 그런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고 운을 뗐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출마)계획이 없다. 의협 회무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중요한 의정협상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결과에 따라 커다란 결단을 내려야 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면서 “각종 면허관리 문제,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수가정상화 등의 과제들이 많기에 회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최 회장은 “의료계 안팎에서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회 내에서의 역할이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좋은지, 정치 등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는 게 효율적인지에 대한 많은 조언을 들었다”면서 “견해차가 있지만 국가적 위기 상황임을 진단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지 않냐’는 이야기도 들었다. 이런 조언들을 가벼이 생각하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만약 오퍼가 오면 신중하게 생각하겠다”며 “여러 가지 고민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는 정도로 정리하고 싶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현재 진행 중인 의정협상과 관련해 정부 측이 대화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상호간에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결과물이 도출될 경우 더 큰 담론을 가지고 대화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여러 차례 만나 대화를 전개했는데 실제 정부 측에서 가식적인 이야기나 허언을 하지 않았다. 대화의지가 있어 보인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총파업 투쟁으로 가는 건 쉽지 않다. 의료계 내부 사정과 정부의 대화 의지 고려했을 때 총파업은 현재 유보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어 “대화와 협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좋다”면서 “구체적인 결과물에 대해 아직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많은 부분에서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 만약 의정간의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결과물이 있다면 이를 공포하고 정부와 협상을 이어나갈지 의료계 내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의료계 내)동의가 이뤄진다면 의정협상에서 우리나라 의료정상화를 위한 더 큰 담론을 이야기할 것이다. 의정협상이라는 틀을 통해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서 “하지만 협상이 결렬되면 총파업 투쟁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회무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의협의 거버넌스 구조 개선 작업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특히 집행부 불신임 및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위한 잦은 임시대의원총회 개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제규정의 정비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최 회장은 “의료계가 이 시대에 처해있는 근본적인 위기 상황들이 임총이 지속적으로 발의되는 근본 원인이라 생각한다”면서 “물론 집행부도 (회무의)부족함과 미흡함을 인정하고 지속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임총이 앞으로도 연이어 발의될 경우 집행부가 소신 있게 일을 추진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면서 “(집행부 불신임 및 비대위 구성)안건이 발의되는 것에 대해 대의원들 사이에서도 문제 제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최 회장은 “어느 조직을 막론하고 조직구조, 지배구조, 의사결정구조는 고정돼 있지 않고 더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계속해서 변한다”면서 “집행부도 (조직구조를)개선할 여지가 있고, 회원 상당수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회원 권익 보호와 국민 건강권 달성이라는 협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행부와 대의원, 회원들의 중지를 모아서 조직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조만간 이 문제에 대한 사전 연구 및 공론화 과정 등을 통해 충분히 중지를 모으고 정관개정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한 후 조직구조 개선이 합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의원회에서 상정할 계획”이라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된 게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집행부를 보호하는 방향이 아니라 의료계 전체를 위한 조직구조를 연구하는 것”이라며 “단순히 비대위 조항을 없애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틀의 변화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