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사망률 0.2% 불과…세계 유수기관과 비교해도 예후 탁월

(사진제공: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이 국내 췌장절제술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

서울대병원 췌장담도외과팀(외과 장진영, 권우일, 김홍범 교수)은 국내 최초 췌장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지난 1961년 국내 최초로 췌십이지장 절제술을 시행한 지 59년만의 성과다.

서울대병원 췌장담도외과팀의 성과는 단순히 시행 건수만 많은 게 아니다. 수술 결과 또한 탁월하다.

췌장절제술은 난이도가 높고 수술 이후 합병증, 사망위험도가 매우 높은데 일반적으로 수술 후 사망률이 1~2%면 뛰어난 기관으로 평가한다.

반면 서울대병원은 수술 후 사망률이 0.2%에 불과해, 세계 최고 수준이다.

특히 최근에는 복강경·로봇을 도입해 더욱 정교한 수술을 진행해 조기회복, 통증감소 등 기존 개복수술 이상의 효과를 입증했다.

또 이와 관련한 학술연구도 꾸준히 병행하고 있는데 최근 병기가 오래된 췌장암 환자를 추적·관찰한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는 향상된 예후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국제간담췌과학지(J Hepatobiliary Pancreat Sci) 최근호에 게재됐다.

외과 장진영 교수는 “오랫동안 축적된 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이번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 부단히 노력해온 선후배 교수님과 동료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췌장암, 췌장담도계 종양환자의 치료를 위해 선도적이며, 지속적인 연구와 진료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