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협, 공보의 606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관사 지급 여부에 따라 95만~142만원 부담

공중보건의사들이 근무를 하며 불가피하게 지출하는 주거비(관사 미제공 시), 식비, 교통비 등이 월 최대 142여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20일 공보의 606명이 참여한 ‘주거비, 교통비, 식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공협에 따르면 관사를 지급받지 못한 공보의의 경우 월평균 34만1,000원을 주거비로 사용하고 있으며,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대다수 공보의가 구내식당의 부재로 자체적으로 식사를 해결함에 따라 매달 식비로 47만8,000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근무지와 원 주거지 간 거리 및 귀가 횟수에 따라 교통비로 월평균 30만~60만원을 지출하고 있었다.

즉, 헌법에 규정된 ‘거주·이전의 자유’를 제한받고 있는 공보의들이 매달 개인적으로 95만~125만원(관사 지급 시)에서 112민~142만원(관사 미지급 시)을 지출하고 있다는 것.

특히 이같은 높은 수준의 추가 지출은 도서지역 근무자들에게서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

도서지역에서 근무하는 한 공보의는 “아이를 보려고 매주 집까지 가는데 80만원을 쓴다”면서 “뱃삯으로 48만원을 지출하고, 도착지에서 다시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데 드는 비용을 합치면 한 달 교통비가 거의 그 정도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근무지에서 출발하면 집에 도착할 때까지 8시간이 걸린다. 토요일 아침에 출발하면 저녁에서야 아이를 볼 수 있다”면서 “급여의 3분의 1에 육박하는 비싼 뱃삯과 버스비를 쓰고 집에 도착해도 아이를 얼마 보지도 못한 채 다시 복귀해야 한다. 공공기관 이전을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으로 받아들이던 사람들의 심정을 이제야 조금 헤아릴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기러기아빠 신세가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토로했다.

산간지역에서 근무하는 공보의는 “나이가 나이인지라 나름의 가족계획을 세웠으나, 벽지에 근무를 명받는 순간 출산계획을 소집 해제 후로 미루기로 결정했다”면서 “모든 공무원에게 실사용 여부를 떠나 지급받을 수 있도록 돼 있는 육아시간이 지급되지 한고, 폐쇄적이고 낯선 환경에서 가정을 꾸리는 게 여러 측면에서 위험하고 불편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30대 중반을 바라보는 아내의 노령임신이 걱정되지만 도시에서 먼 지역이라 정말 어쩔 수 없다”면서 “최근에는 급여가 삭감된다는 이야기까지 들려오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렇게 고민을 안고 근무하느니 현역으로 입대해 빨리 제대하고 아이를 가지려고 했으나 보건복지부와 병무청에서는 이마저도 불허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대공협 조중현 회장은 “공보의 근무지 특성상 추가 지출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100만~150만원에 달하는 추가 지출은 급여 수준 대비 과도하다”면서 “더군다나 도서, 산간지역에서 근무하는 공보의들은 그 근무지의 특성상 교통비로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데다가 이동에도 막대한 시간이 소모된다. 공보의 급여가 과연 거주이전의 자유를 제한받음에 따른 개인의 추가 분담 비용을 고려한 합리적인 수준인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조 회장은 최근 정부가 검토 중인 공보의 업무활동장려금 삭감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조 회장은 “공보의들은 도서산간지역에서 일차의료를 담당하며, 의료취약지의 보건의료를 위해 인생의 황금기인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3년을 오롯이 바친다”면서 “자유가 침해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의료취약지의 빈틈을 메운다는 신념 하나만으로 전국 각지에서 근무하는 공보의들의 자긍심을 급작스런 급여 하향 조정으로 저하시켜서는 안 된다. 공보의 급여삭감 논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