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11·SB15 2종, 미국·유럽 등서 신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 구축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미국 바이오젠과 규모 3억7,000만 달러(약 4,440억원)에 달하는 후속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는 바이오젠과 안과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2종에 대한 신규 마케팅 및 영업 파트너십과 더불어 유럽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기존 파트너십을 연장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안과 질환 치료제는 노바티스의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성분명 라니비주맙)' 바이오시밀러 'SB11'과 바이엘의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성분명 애플리버셉트)' 바이오시밀러 'SB15'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는 국가별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이뤄진다. 제품 개발과 임상, 인허가, 생산 및 공급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담당하며 마케팅∙영업 활동은 별도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가 담당하는 구조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013년 바이오젠, MSD와 각각 10년간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총 4종의 제품을 유럽, 미국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본 계약을 통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안과질환 치료제 2종의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다. 현재 바이오젠이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5년간 연장하는 조건에도 합의했다.

계약에 따라 양사는 제품 매출액을 배분하게 된다. 총 계약 규모는 선수금 1억 달러(약 1,200억원)을 포함해 총 3억7,000만 달러(약 4,440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3년 맺은 기존 파트너십 계약 규모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는 바이오시밀러 사업에 대한 긍정적 전망 및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R&D) 역량과 업계에서의 위상이 입증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그동안 바이오젠이 보여준 마케팅∙영업 능력을 높이 평가해 후속 파이프라인의 파트너사로 선정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안과질환 환자들에게도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했음은 물론, 유럽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협력 관계도 더욱 공고히 하여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도하는 데 우위를 점하게 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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