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일동제약서 IDX-1197 개발 권리 인수

일동홀딩스 계열 신약개발회사 아이디언스(대표 이원식)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암제 신약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IND(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1b/2a 임상시험은 1a상에서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타깃 암종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임상시험부터는 아이디언스 주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디언스는 일동제약의 지주회사인 일동홀딩스가 지난 5월 설립한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 형태의 신약개발 전문기업이다. 일동제약은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함께 1a임상 등 IDX-1197과 관련한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8월 아이디언스가 후속 개발에 대한 권리를 인수했다.

IDX-1197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라는 효소의 작용기전과 암세포 DNA의 특성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표적 항암제 후보 물질이다. PARP는 암세포의 DNA 단일가닥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복구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IDX-1197은 이 PARP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기전을 가진다.

앞선 연구에서 IDX-1197은 타 PARP저해제에 비해 더 다양한 종류의 암에 우월한 효과를 나타내 기존 유사 약물보다 폭넓은 활용 범위를 가진 신약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