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안소영 연구원, 연구 통해 일차의료 강화 위한 정부 지원 강조

고령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이에 따른 의료비 지출을 조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차의료 활성화가 주목받고 있다.

보험연구원 안소영 연구원은 최근 ‘일차의료의 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한 연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일차의료의 장점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권고한 내용을 발표했다.

안 연구원에 따르면 일차의료는 ▲접근의 형평성 ▲총입원 일수 ▲응급실 사용 ▲의료비 등에 장점을 갖고 있다.

(자료제공: 보험연구원)

안 연구원은 “일차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 형평성은 지역적,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차 의료서비스에 비해 균일하게 분포됐다”며 “치료의 연속성이 총 입원 일수를 줄일 수 있고 일차의료에서 사례관리 프로그램은 전체입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안 연구원은 “1인당 일차의료의사 수, 일차의료까지의 거리 등의 접근성이 낮을 경우 응급실 사용이 증가했다”면서 “일차의료 의사 공급, 의료제공자 전문성, 관리 연속성 및 일차 진료에 대한 접근성 개선 등이 총 의료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OECD 18개국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일차의료 시스템 강화는 환자 사망률과 반비례 관계를 보였다.

일차의료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차의료가 취약해 만성질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OECD에 따르면 2016년 주요 5개 만성질환은 전체 병원입원의 6.1%를 차지했으며 해당비율은 OECD 국가 평균 8억3,500만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OECD 국가 중 전체 의료소비의 14% 만이 일차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체 의사 중 일차의료 의사 비중은 2000년 32%에서 2016년 29%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일차의료 강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추가적인 투자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안 연구원은 “OECD 연구에서 2014년 일부 만성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의 26%가 권장된 예방검사를 받지 못했으며, 예방과 질병관리를 통해 피할 수 있는 만성질환으로 인한 병원 입원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항생제의 부적절한 사용과 높은 소비는 내성변종 위험을 증가시키고 많은 비용과 인명피해를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OECD에서도 일차의료 강화를 위한 적절한 자원과 조직의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OECD 국가 중 15곳만 네트워크 기반의 일차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기존 일차의료 모델을 능동적, 예방적, 참여적인 방식으로 전환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한편, 우리나라 가정의학과 전문의들도 일차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들이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대한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은 최근 열린 가정의학회 기자간담회에서 “일차의료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수련해주면 되는데 현재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은 일차 의료인이 누구인지 정의조차 없으면서 수련과 교육이 부족하다며 일차의료 의료진에 대해서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이사장은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방향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며 “일차의료 의사의 교육과 수련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보건의료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려해 봤을 때 국가책임도 상당부분 있음을 인식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