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경기도 산하 10개 시의사회에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 요청…타 시도도 조사 예정

정부와 의료계가 일차의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5일 만관제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기도의사회 산하 10개 시의사회에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모니터링’에 대한 관련 협조 요청을 구하는 업무연락을 발송했다.

김정하 의무이사는 업무연락을 통해 “경기도 지역 내 만관제 시범사업 참여 지역의사회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포커스그룹 인터뷰에 참여 가능한 인원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오는 28일 또는 11월 1일 중 참여가 가장 많은 날 이뤄지며, 약 2시간 정도 진행된다.

조사 대상은 각 지역별 의사회 별로 회장 또는 임원 1~2명으로, 참석자에게는 자문료 20만원이 지급된다.

의협에 따르면 이미 서울 지역은 조사를 마쳤으며 만관제 시범사업이 시행되는 다른 시도 시군구의사회에도 같은 업무연락이 발송됐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의협이 나서 시범사업 모니터링 참여에 대한 업무연락을 시행했는지에 대해 뒷말이 나오고 있다.

연구 용역을 시행하고 있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단’이나 연구자 명의가 아니라 의협 의무이사 명의로 나간 건 문제가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본지와 통화에서 “(김 이사가)철저히 개인자격으로 연구용역으로 갔다고 볼 수 없다”면서 “만관제 시범사업 시작 당시 ‘복지부가 모니터링과 평가까지 독점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협회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했다. 이에 김 이사가 연구용역에 참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복지부와 ‘복지부 주도의 모니터링이 이뤄져선 안 된다’는 대원칙만 정해놓고 디테일하게 실무적으로 무엇을 공동으로 할 것인지 정한 게 아닌 건 맞다”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의협이 의협 이름으로 연구 용역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이다. 협회가 연구용역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