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학회 "가장 비용효과적이며 효율적 방법"…대국민 인식조사, 퇴치사업 결과도 발표

한국간재단(이사장 서동진)과 대한간학회(이사장 양진모)는 지난 16일 ‘제20회 간이 날을 맞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기념식을 열고 C형간염 항체검사의 국가검진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간학회는 이 자리에서 특정 지역을 찾아가서 지역 주민 전원을 검진해 C형 간염 없는 청정구역으로 만들었던 사업을 소개하고, 2030년 만성C형간염 박멸을 위한 전략으로 C형간염 항체검사 국가검진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또 최근 진행한 간염인식조사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올해 9월(8일부터 29일까지) 운수업 종사자 1,288명(평균 연령 51.5세)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이 간암 및 간경변증 주요 발생원인으로 가장 많이 선택한 것은 음주(36%)였으며, 그 다음이 B형간염(10%), C형간염(4%) 순이었다.

이에 대해 학회는 간암 및 간경변증 주요 요인 중 하나인 C형간염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저조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전했다.

또 A, B,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대다수(90~94%)가 ‘모른다’고 답했다. 특히 C형간염 바이러스 간염 경로 인지 수준(6%)이 가장 낮았다. C형간염이 완치되는 질환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9%에 그쳤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전남 구례군에서 진행한 C형간염 검진 및 치료사업 결과도 발표했다.

학회는 만 40~79세 구례군 주민 약 4,000명을 대상으로 C형간염 항체 검사를 시행하고, 이후 정밀검사를 통해 최종 17명의 C형간염 확진자를 발견하고 치료를 지원했다. 환자들은 8~12주간 1일 1회 먹는 약으로 16명이 C형간염 완치 판정을 받았다.

간학회는 이번 사업에 대해 “민간 주도로 지자체와 협력해 검진부터 확진, 치료 및 사후관리까지 진행한 첫 모범사례”라며 “국가검진 체계에 C형간염 항목을 추가할 때 가장 비용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검진이 가능함을 재확인한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WHO, USPSTF(미국 질병예방특별위원회) 등의 C형간염 국제 검진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바와 같이 국내에서도 국가적 차원의 C형간염 예방 및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회에 따르면, WHO는 2017년 ‘C형간염 검진 대상 관련 기준’을 제정, 전국민 검진 시 유병률 기준을 2% 이상이거나 5% 이상으로 권고했다. USPSTF도 지난 8월 C형간염 검진 대상을 모든 성인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3년 권고했던 고위험군과 베이비부머 대상에서 18세 이상 79세 이하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확대개정을 예고한 것이다.

학회는 “WHO의 권고는 학회가 C형간염 항체검사의 비용 효과성 연구 등을 통해 수년째 제안하고 있는 검진방향과 일치한다”며 “C형간염 퇴치를 위해 국가 주도적 검진 추진과 가이드라인이 변화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비용 효과적인 C형간염 항체검사, 예방 관리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과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