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반년 넘도록 환자 파악도 못해…식약처에만 맡겨둘 수 없는 상황”

의료계가 보건복지부에 ‘인보사케이주’를 투여 받은 환자에 대한 추적조사에 즉각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5일 성명을 통해 “인보사를 투여 받은 환자의 추적조사를 더 이상 식품의약품안전처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협은 “인보사와 관련한 식약처의 안이한 행정이 또 다시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면서 “식약처는 ‘투약을 받은 환자를 전부 파악해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6개월이 지나도록 환자를 파악하지 못한 건 물론 검사를 담당할 병원도 1곳 밖에 확보하지 못했다. 현재까지 검사를 받은 환자도 단 2명뿐”이러고 지적했다.

의협은 “식약처는 자신들이 허가를 내준 인보사에 엉뚱한 성분이 들어있다는 걸 외국 보고를 통해서 알았으며 그 이후 대처에 있어서도 안이했다”면서 “이런 황당한 일은 이번 뿐 만이 아니다.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에 이어 최근 라니티딘 사태에서도 우왕좌왕, 갈지자 행보를 보이며 국민을 불안케하고 진료현장에 혼란만 유발했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이러한 조직이 인보사 투여 환자를 제대로 파악하고 추적하고 있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이라며 “언제까지 식약처만 탓하며 기다릴 수는 없다. 복지부나 다른 기관을 선정해 추적조사를 전담토록 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협조해 투여 환자를 파악하고 장기 추적 관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조사인 코오롱생명과학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게 의협의 입장이다.

의협은 “최근 인보사를 투여 받은 환자 일부에 대한 역학조사에서 투약 후에 통증이 악화되거나 기능이 나빠졌다는 사례들이 보고되기도 했다”면서 “제조사는 환자들의 육체적, 정신적 피해에 대해 배상하고 추적과정과 부작용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한다. 식약처가 ‘환자정보를 주지 않아 장기추적이 어렵다’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협은 “환자의 고통과 불안을 덜기 위한 정부의 조치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