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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유사포장으로 '인공눈물-항균제' 뒤바뀌는 조제실수 빈번약사회, 의약품 유사포장 개선 촉구…제도적 뒷받침 필요성 피력
  • 이혜선 기자
  • 승인 2019.10.11 12:00
  • 최종 수정 2019.10.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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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A제약사의 인공눈물과 항균제 포장이 비슷해 조제 실수가 일어나고 있다며, 해당 회사에 포장개선을 요청했다.

약사회의 이번 요청은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인공눈물과 오플록사신을 주성분으로 한 항균제 포장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해 조제 과정에서 약이 바뀌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민원에 따른 것이다.

약사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인공눈물과 항균제의 포장이 언뜻 보기에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약사회는 "이번 유사포장 문제뿐만 아니라 동일 포장에 약 이름만 다르게 표기한 유사포장 문제 개선을 수차 요구한 바 있다"며 "약품명 표기 방법, 포장단위에 따른 용기 크기, 용기 내 완충재 등 의약품 포장과 표시에 관한 약사 회원과 일반인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약사가 약국 조제실과 조제 업무의 현장에 좀 더 세심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약사회의 지적이다. 정부 또한 이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고 지적했다.

약사회 김범석 약국이사는 “제약사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거의 모든 제품의 포장을 유사하게 만드는데 이는 제품명이나 함량 확인을 어렵게 해 오히려 조제 업무를 방해하게 된다”면서 “실제 오·투약 사례가 발생하는 만큼 제약사는 자사 제품의 외부 포장을 즉시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정기국회에서도 지적됐듯이 제조번호·사용기한 음각 표시는 이제 지양해야 한다”며 “사용기한이 안 보인다는 환자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혜선 기자  lhs@docdoc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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