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최대집 회장 “보여주기 급급한 아마추어 행정 반복…언제까지 발암행정 피해자 돼야 하나”

의료계와 야당이 최근 라니티닌 사태와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대응을 강하게 질타했다.

대한의사협회와 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원회는 1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라니티닌 사태와 관련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왼쪽부터)의협 방상혁 상근부회장, 김대하 홍보이사, 박종혁 대변인, 최대집 회장, 자유한국당 김명연, 유재중, 윤종필 의원

이 자리에서 의협 최대집 회장은 “이번 라니티딘 사태는 대한민국 의약품 안전관리의 총체적 위기를 그대로 보여준 참사”라며 “식약처는 150만명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는 다빈도 처방 의약품의 위험성을 스스로 먼저 알아내려는 노력 없이, 오직 미국과 유럽 등 외국의 발표 결과에 따라 뒤늦게 조사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최 회장은 이어 “연간 7조원의 예산을 사용하고 전일제 직원만 2만명 가까이 이른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우리나라 식약처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매번 이렇게 외국의 발표 결과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과연 식약처는 왜 존재하는 것인지,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식약처가 위협을 인지한 후에도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고 평했다.

최 회장은 “식약처는 지난 16일 발표에서 ‘문제의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다”면서 “그리고 10일 만에 ‘원료의약품 7종에서 모두 NDMA가 검출됐다’며 전면적인 판매와 처방 금지 조치를 내렸는데 이 과정에서 엄청난 혼란이 야기됐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정확한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확인해서 조치해도 늦지 않은데 신속하게 대처하는 척 하기 위해서 일부 검사결과만 발표했다가 스스로 입장을 뒤집은 꼴이 됐다”면서 “발사르탄 사태 때도 서둘러 주말에 발표를 했다가 월요일부터 의료기관이 마비가 되는 혼란이 있었다. 한마디로 내실 없이, 보여주기에 급급한 아마추어 행정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무엇보다 위험한 건 식약처의 안이한 태도”라며 “발사르탄 사태 때도 어설픈 대처로 비난을 받으면서도 ‘신속한 대처였다’고 자화자찬을 하더니 이번에도 또 스스로 칭찬을 하고 나섰다. 위협을 먼저 찾아낼 역량이 없다면 최소한 성실하고 빈틈없는 대처라도 해내야 하는데 뒷북을 치면서도 매번 공치사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언제까지 국민과 의사들이 식약처의 이 같은 ‘발암행정’의 피해자가 돼야 하냐”면서 “의료계는 식약처의 근본적인 혁신이 정말 불가능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식약처가 전문인력 확보 및 조직개편을 통해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회장은 “식약처는 어설픈 대응을 해놓고 뻔뻔하게 자화자찬할 게 아니라 진정 국민과 의사가 믿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처절한 혁신으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이러한 중대한 사태가 두 번이나 반복됐다는 건 단순히 능력의 부족이나 실수의 차원이 아니라 조직과 시스템에 어떤 중대한 결함이 있을 가능성을 강하게 암시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최 회장은 “식약처가 문제를 찾아 체질을 개선하고 충분한 전문인력 확보와 조직개편을 통해 의료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국민건강 수호의 파트너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면서 “더불어 정부와 국회 역시 식약처가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