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병원(원장 이한준) 소화기내과 김범진 교수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콩그레스에서 열린 제32회 유럽 헬리코박터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김범진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적절한 경험적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1차 제균요법 변경을 위한 다기관 무작위 대조군 연구(Ten-day concomitant, 10-day sequential, and 7-day triple therapy in first-line treatment of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 a randomized nationwide trial in Korea)'라는 연구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연구는 전국 15개 병원 총 1,141명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환자를 대상으로 세 종류의 제균 치료법에 대해 무작위 배정 후 치료를 시행했다.

그 결과, 현재 보험인정 약제인 7일 표준삼제요법의 제균율은 63.9%으로 1차 치료제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10일 동시치료법과 10일 순차치료법의 제균율은 각각 81.2%, 76.3%로 표준삼제요법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우월한 치료효과가 확인됐다. 세 치료군 간 부작용 차이는 없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는 동시치료법이나 순차치료법으로 1차 제균치료법을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임상진료지침의 개정과 보험 기준의 변경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위암 발생의 위험인자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의 표준치료법에 관련한 진료지침 변경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된다”고 의의를 밝혔다.

김범진 교수는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 임상조교수,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 연수를 거쳐 현재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