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Central Study' 연구 추가 하위 분석 결과 발표

한미약품의 고혈압 치료 복합 신약 '아모잘탄' 4상 임상시험 하위분석 연구결과가 세계고혈압학회와 유럽고혈압학회 공식 저널이자 SCI급 국제학술지인 '고혈압 저널(Journal of Hypertension)'에 등재됐다. 아모잘탄의 국제학술지 게재는 이번이 11번째다.

18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이번에 게재된 연구는 아모잘탄과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이뇨제(Diuretics) 복합제를 세계 최초로 24시간 실시간 중심혈압, 활동혈압, 맥파전달속도 등 혈역학적 지표로 비교평가한 The K-Central Study의 하위 분석 연구다.

연구진은 임상에 참여한 231명 환자 중 아모잘탄 투여 환자(70명)와 ARB+이뇨제 복합제 투여 환자 72명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투여 20주 후 경동맥-대퇴동맥의 맥파전달속도 변화량이 아모잘탄 투여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야간 맥파전달속도 변화량에서 차이가 두드러졌다. 아모잘탄 투여군의 진료실∙중심혈압 등 모든 평탄지수(Smoothness Index, SI)가 효과적으로 조절됐다. 평탄지수란 매시간 측정한 모든 혈압을 분석해 평가하는 활동지표로, 특정시점의 혈압측정보다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다.

제1저자인 한양의대 심장내과 신진호 교수는 "평탄지수는 24시간 지속적인 혈압 조절을 설명하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라며 "이번 임상에서에서 아모잘탄의 24시간 중심혈압 조절 효과가 더 우수했던 이유는 혈관경직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맥파전달속도 개선으로 인한 평탄지수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책임 연구자인 경희의대 심장혈관내과 김종진 교수는 "이번 논문은 The K-Central study를 통해 입증된 아모잘탄 중심혈압 조절 효과를 더욱 객관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라며 "현재 다양한 하위분석들이 진행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의미 있는 추가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박명희 전무이사는 "맥파전달속도 감소 결과는 아모잘탄이 동맥경화 등 혈관경직도가 높은 환자에서 보다 효과적인 약제임을 직접적으로 증명한 것"이라며 "근거중심 마케팅을 통해 아모잘탄의 차별화 된 가치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