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취약계층 지원협력’ 공동 업무협약 체결

저소득·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손을 맞잡았다.

공단은 19일 법률구조공단, 교통안전공단과 ‘저소득·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단이 19일 법률구조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저소득·취약계층 지원 협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법률구조공단 조상희 이사장, 공단 김용익 이사장, 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

협약을 통해 공단은 저소득·취약계층 대상자에게 각 기관 지원 사업 안내와 홍보를 하고, 법률구조공단은 무료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 등을 지원하며, 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사고 피해 가족을 지원하는 등 3개 기관이 연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그간 각 기관별로 추진하던 지원서비스를 공단의 빅데이터와 인프라를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통합적인 지원이 가능해졌다.

이번 협약 사례를 타 공공기관에 전파해 사회적 약자지원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간다는 게 공단 측 설명이다.

대상이 되는 저소득·취약계층은 건강보험료를 지원 받고 있는 24만7,000세대로 노인 19만(77%)세대, 장애인 3만7,000(15%)세대, 한부모 등 1만9,000(8%) 세대가 포함돼 있다.

공단은 저소득 취약계층 발굴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가 각 기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보험료 고지서 이면과 보험료지원 안내문을 활용해 홍보할 예정이다.

지원 서비스는 각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지원 여부 결정 후 개별 통지한다.

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공기관 간 활발한 교류와 협력으로 국민안전과 보호를 위해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이 각종 지원제도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법률구조공단 조상희 이사장과 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도 “저소득·취약계층을 위해 각 기관별 시행하고 있는 지원 사업이 이번 협약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