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고혈압연구회, 1차 의료진 인지도 개선 및 치료제 도입·전문기관 지정 등 제언

폐암 만큼 치명적인 질환으로 알려진 폐동맥고혈압의 국내 3년 생존율은 56%로 일본의 95%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1차 의료기관 의사들의 질환 인지도 제고를 통한 조기진단의 확대와 치료옵션의 빠른 도입, 그리고 전문기관 지정을 통한 전문 치료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치명적인 폐동맥고혈압 조기 발견 및 전문 치료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대한폐고혈압연구회 정욱진 총무이사가 주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폐고혈압연구회(이하 연구회)는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치명적인 폐동맥고혈압 조기 발견 및 전문 치료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국내 폐동맥고혈압 생존율 높이기 위한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연구회 정욱진 총무이사(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폐동맥고혈압 생존율, 치료 현황 등 국내 현 상황을 짚어보고, 환자 생존율 향상을 위한 조기 진단과 전문 치료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욱진 총무이사는 "폐고혈압은 심장, 호흡기, 류마티스 등 28개 질환으로 파생되는 일종의 현상으로, 폐고혈압 안에 심혈관질환과 희귀질환들이 다양하게 포함된 독특한 질환군"이라고 설명하며 "약 25년 전까지는 치료법이 전무했지만 최근까지 전문 치료제 10종이 개발되며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 총무이사에 따르면 WHO가 제시한 폐고혈압 5개군 중 1군에 해당하는 '폐동맥고혈압'은 전체 폐고혈압 중 약 2%만을 차지하며, 환자의 절반은 돌연사, 절반은 우심부전으로 사망하는 예후가 불량하고 치명적인 질환이다.

정욱진 총무이사는 "국내에서 폐동맥고혈압은 증상 발생부터 진단까지 약 1.5년이 소요되며, 확진 후 생존율이 2.8년 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렇게 진단이 늦어지는 이유는 폐동맥고혈압의 증상이 빈혈, 심장질환, 폐질환 등과 유사해 환자와 1차 진료의사 모두 의심하지 않으면 놓치기 쉽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폐동맥고혈압은 확진이 되기까지 심초음파검사, 폐환기/관류스캔, 우심도자 검사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1차 의료진이 질환을 의심하지 않는 한 사실상 조기진단이 힘들다는 것.

또한 전 세계에서 개발된 10종의 치료제 중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는 7종에 불과하며, 가장 효과가 뛰어난 '에포프로스테놀'은 출시된 지 20년 가까이 국내에 도입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 총무이사는 폐동맥고혈압의 인지율 제고와 동시에 국내 미허가된 전문 약제의 신속 도입 및 적극적인 병용요법의 시행 그리고 폐고혈압 등록사업 플랫폼 구축과 폐고혈압 전문센터 지정으로 국내의 낮은 생존율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1998년부터 국가 주도하에 이 모든 것들을 시행한 일본의 경우 폐동맥고혈압의 3년 생존율이 95%에 이르며, 이 생존율이 10년까지 유지되고 있다.

충남대병원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 역시 "폐동맥고혈압의 원인별 진단 과정이 다를 수 있는 만큼 전문 의료진의 협진을 통한 조기 진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조기진단의 첫 출발은 환자등록사업의 활성화로, 일본과 같이 정부 지원의 통합된 플랫폼으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김기남 질병정책과장은 "연구비 부족 등 환자등록사업 지원이 저조한 것이 사실이지만, 환자등록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 비용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환자를 찾고 전문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전문치료센터 선정 및 지원을 학회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약제 부족 문제에 대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융복합 혁신제품지원단 오정원 허가총괄팀장은 "폐동맥고혈압 치료제 허가가 우선순위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연구회 이신석 회장(빛고을전남대병원 류마티스내과)은 "국내 폐동맥고혈압 환자는 약 4,500~6,000명으로 추산하고 있지만, 확진된 환자는 전체의 약 1/3에 불과하다"며 "폐동맥고혈압은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 치료를 받으면 10년 이상 장기 생존도 가능하기 때문에 최신 치료제 허가, 환자 관리와 지원, 전문 센터 등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