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는 자사의 면역항암제 핵심 파이프라인인 EU101가 비임상에서 종양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연구 결과는 20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리는 제 45차 대한암학회 학술대회 및 제 5차 국제암컨퍼런스에서 발표된다.

EU101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 물질이다.

인간 4-1BB에 결합하는 항체 치료제로 암을 공격하는 킬러 T세포의 증식과 생명능력을 증가시키고 암을 공격하는 인자인 인터페론 감마 분비를 촉진시킨다.

인간 면역계를 이식한 인간화 생쥐실험에서 EU101은 탁월한 항암효과를 보여주었으며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치료 하였을 때 획기적으로 종양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고 유틸렉스는 설명했다.

발표를 진행하는 유틸렉스 이중원 이사는 "EU101은 안정성, 안전성, 확장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경쟁 약물을 압도하는 항암효과를 가진 차세대 면역 조절 항체치료제"라며 "최근 ASCO에서 BMS와 화이자가 4-1BB를 타겟으로 하는 항체치료제의 임상 2상 중간 결과로 고무적인 유효성을 발표함에 따라 면역관문활성제의 인간 생체내에서의 효력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었다고 판단되며 BMS, 화이자 항체보다 비임상에서 월등한 효력을 보인 EU101의 내년에 진행할 임상이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