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대표 이태화)은 유전자 정밀 발현 조절을 통해 유전적으로 안정한 직접교차분화 유래 인간 신경줄기세포 제작과 관련한 논문을 미국 유전자세포치료학회가 발간하는 '분자치료-핵산 저널'에 게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포 리프로그래밍 기술' 3가지(체세포핵이식기술, 유도만능줄기세포기술, 직접교차분화기술) 중 '직접교차분화기술'에 관한 것이다.

고령화로 신경계 질환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서 신경계 질환의 환자 맞춤형 진단과 치료를 위해선 환자 본인의 신경계 세포가 다수 필요하다. 그러나 환자로부터 많은 수의 신경계 세포를 얻기가 어려워 세포 리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Sox2/c-Myc 유전자 조합 발현을 정밀하게 조절하여 다양한 인간 체세포로부터 직접교차분화 유래 신경줄기세포를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암 억제 유전자인 p53 유전자가 세포 리프로그래밍 이후에도 정상 유지하는 것을 DNA 서열분석을 통해 증명했다.

강스템바이오텍 서광원 연구소장은 "직접교차분화 기술을 통해 확보한 신경줄기세포는 향후 신경계질환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기술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 될 것"이라며 "신경줄기세포 외에 다른 종류의 체세포를 타깃으로 하는 세포 리프로그래밍 연구에도 직접교차분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