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9.21 토 09:41
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DEEP DIVE
<환자혁명> 저자 조한경, 1년 전 美카이로프랙터 면허취소캘리포니아 카이로프랙터 면허관리국, 지난해 8월 보험사기 등으로 조씨 면허취소
  • 송수연 기자
  • 승인 2019.05.27 06:00
  • 최종 수정 2019.05.27 06:00
  • 댓글 13

건강 서적인 <환자혁명> 저자인 조한경씨가 보험사기 등으로 1년 전 미국에서 카이로프랙터(chiropractor) 면허를 취소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자혁명>은 의사들로부터 부정확하고 왜곡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서적이기도 하다(퇴마의학기사단이 <환자혁명 비판> 칼럼).

최근 기자에게 이메일이 한 통 왔다. 미국 캘리포이나 주에서 간호사로 일한다는 사람으로부터 ‘조슈아 조(Joshua Cho, 조한경)’의 카이로프랙터 면허가 지난해 8월 취소됐다는 제보였다.

캘리포니아 주정부에 확인한 결과, 이 제보는 사실이었다. 조씨는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에서 카이로프랙터로 일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2월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에 조씨가 보험사기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는 고발이 접수됐고 그해 8월 ‘면허취소’라는 징계를 받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터 면허관리국(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에서 밝힌 조한경(Joshua Cho) 씨의 위반사항과 징계조치 내용(출처: 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 .

카이로프랙틱 면허국이 공개한 위반 사항에 따르면 조씨는 카이로프랙터의 직무와 관련된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보험사기에도 연루됐다. 또 대단히 부도덕하고 부패와 관련된 비전문가 행위를 했으며 거짓문서에 서명하거나 이를 만들고, 사기에 참여하기도 했다.

제보자인 미국 간호사는 “지난 2001년부터 조슈아 조(조한경)에게 관심이 있었다. 카이로프랙터가 왜 의학에 대해 말하는지 궁금했다”며 “보통 DC(Doctor of Chiropractor)는 미국에서 척추교정(spinal adjustment)만 한다. 법적으로 DC는 의료 제공자(medical provider)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씨는 여전히 한국에서 ‘미국 카이로프랙터’로 소개되며 강연을 하거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미국에서 카이로프랙터 면허가 취소된 지 7개월이 지난 올해 3월에도 연합뉴스와 환자혁명 건강법에 대해 인터뷰했다.

지난 3월 연합뉴스와 가진 영상 인터뷰에서 조한경씨를 '재미 카이로프랙터'로 소개하고 있다(연합뉴스 영상 캡쳐).

조씨는 재미 카이로프랙터로 소개됐으며 “잘 먹으면 약이 필요 없다. 질병을 이기려면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했다.

또 개인 유튜브 채널인 ‘닥터조 라디오, 음식이 곧 약이다’를 개설해 카이로프랙터가 하는 ‘척추교정’이 아닌 ▲콜레스테롤의 위험성과 스타틴 부작용 저울질하기 ▲미국당뇨협회 2019년 가이드라인에서 저탄고지 인정 ▲간청소, 해독, 디톡스 실천편 등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을 ‘Doctor/Writer/Speaker’로 소개한다.

조씨는 <환자혁명> 저자 소개에도 자신을 카이로프랙터가 아닌 ‘Medical Doctor’로 오해할 수 있는 ‘의사’로 표현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조한경 씨의 유튜브 채널인 'Dr. Joshua Cho'

지난 19일 올라온 ‘콜레스테롤의 위험성과 스타틴 부작용 저울질하기’에서 조씨는 “몸이 뻣뻣해지는 것도 스타틴 부작용이다. 약 복용을 중단하면 컨디션이 돌아온다. 근육통 부작용이 1% 미만이라고 의사가 말한다면 그 의사는 제약사에 속고 있거나 같이 거짓말을 하는 거다. 환자를 보는 의사들은 그보다 훨씬 많다는 걸 안다”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무조건 스타틴을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스타틴을 먹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져서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이 낮아졌나. 통계는 전혀 그렇지 않다. 100명이 약을 먹었을 때 1명이 약 덕분에 심장마비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고도 했다.

이 방송을 들은 사람들은 댓글을 통해 “다음부터는 빼고 처방해 달라고 해야겠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송수연 기자  soo331@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환자혁명 비판⑰] 연재를 마치며 icon[환자혁명 비판⑮] 요오드로 갑상선을 치료하라는 당신은 유목민인가 icon[환자혁명 비판⑬] 자칭 ‘척추신경전문의’는 디스크 치료를 어떻게 할까? icon[환자혁명 비판⑫] 자칭 ‘척추신경전문의’, 당뇨를 완치하다! icon[환자혁명 비판⑪] 집단면역이 허구라는 허구에 대해 icon[퇴마의학기사단 인터뷰] “잘못된 정보는 악마와 같다” icon[환자혁명 비판⑩] 카이로프랙터는 근골격계 전문가라며? icon[환자혁명 비판⑨] 하나라도 제대로 알고 쓰면 안 되겠니?_역류성 식도염 icon[환자혁명 비판⑧]미신과 근거 없는 비약_감기도 제대로 모르면서 책을 써? icon[환자혁명 비판⑦]사람 잡는 조한경씨의 ‘소중한’ 메시지 icon[환자혁명 비판⑥] 무지의 원맨쇼_유방암 생존율의 비밀 icon[환자혁명 비판⑤] 상대생존율이 음모라고? icon[환자혁명 비판④] 독감보다 무서운 조한경의 독감론 icon[환자혁명 비판②] 조한경씨에게 대학 학력을 묻습니다 icon[환자혁명 비판①] '안아키'의 재림? icon[환자혁명 비판⑯] 혈압약을  먹으면 치매가 생긴다고? icon[환자혁명 비판⑭] 읽다보면 우울해지는 <환자혁명>의 우울증 이론 icon<환자혁명>저자 조한경 “美카이로프랙터 면허취소 맞지만…” icon<환자혁명> 저자 조한경, 중간책 낀 보험사기로 면허 취소
기사 댓글 13
전체보기
  • 의사 2019-06-25 13:01:30

    https://search.dca.ca.gov/details/8500/DC/27731/e5d6bd89a2318990cc71b3ee94cfc85f
    캘리포니아 카이로 프락틱 면허청을 보니 6군데에서 동시에 사기를 쳤군요.
    카이로프락터는 지압을 해주는것이니 아무래도 자신이 해야하는데 6군데에서 동시다발적인 사기였나보네요   삭제

    • 의사 2019-06-25 12:58:30

      https://search.dca.ca.gov/details/8500/DC/27731/e5d6bd89a2318990cc71b3ee94cfc85f
      위 링크는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카이로프락틱 면허청 입니다.
      정말로 "Revoked" 돼있습니다. 보통 보험 사기죄아니면 사기에 반하는 나쁜짓을해야 면허취소되는데... 뭐 말하는거 보면 다 사기꾼 맞긴 했지만..   삭제

      • ㅋㅋ 2019-06-16 17:54:17

        퇴마기사단 혼자 닉네임 바꿔 댓글달고 추천주는거 존나귀엽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

        • 닥터조해명글 2019-06-03 23:10:54

          닥터조 해명글에서 이게 핵심이네 "필로소피 뉴트리션을 통해 좋은 제품을 개발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이해를 구하며…"   삭제

          • 보충서류 2019-06-03 23:04:20

            기록실수였으면 보충서류 보내면 넘어가는대 면허취소까지 된걸 보니 진짜 사기쳤나 보네... 면허취소 된걸 숨기고 자신을 믿고 지지하는 사람들까지 속이고 강연 나가고 돈벌고 했던거 보면 카페회원들도 제대로 뒤통수 맞았네. 지지자들도 불쌍하다.   삭제

            • 시니 2019-06-03 14:57:59

              난 이게 제약회사의 농간이 아닌가 의심스럽다...
              제약회사나 보험회사 협찬받고 일부러 기사를 낸건지도 모르겠음

              요새 사실과 뒤틀려서 내보내는 기자들이 많아서
              저 면허취소가 어떤 사정이 있는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인가가 의문스럽다

              닥터조의 이 기사에 대한 말을 듣고나서 스스로 판단해야지
              이 기사를 무조건적으로 믿는건 아니라고봄   삭제

              • 구라전문가 2019-06-02 23:52:54

                구라 쳐도 괜찮아 사기 쳐도 괜찮아라고 괜찮아 괜찮아를 외치며 손뼉 치는 광신도들 보세요. 구라 치고 사기 칠 때 자꾸 면죄부를 주니까 당신들이 속는 거예요. 정부를 상대로 사기 치는 인간이 당신들 상대로 진정성으로 대하고 사기 안 칠 거 같아요? 첫 단추부터 구라 치는 인간은 항상 끝이 안 좋습니다. 카이로프랙터가 의사라고 개풀뜯어먹는 소리 할때부터 알아봤어야지 원. 자기 분야도 아닌대 전문가 행세를 하니까 바닥이 들어나는 겁니다. 구라쟁이들 고치는 법은 구라 칠 때 온 세상에 다 까발려지고 개망신 주고 퇴출시켜야 고쳐집니다.   삭제

                • 중범죄 2019-06-02 18:48:26

                  이거 중범죄입니다. 미국 유학당시 교통사고로 병원에 다닌적이 있습니다. 진료받는 모든 순간 환자와 의사가 서류에 서명을 합니다. 이걸 조작했다는 얘긴데 병원들 대부분 철두철미하게 관리합니다. 이런 상황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서겠죠.   삭제

                  • 보험사기 2019-06-02 12:59:07

                    여담이지만 미국에서 카이로 프랙터들과 교통사고 변호사들 간의 검은 뒷거래는 아직도 비일비재하죠. 보험 사기로 치료비 허위 청구해서 환자가 많이 다친 것처럼 사기 친 다음 보상금 나눠먹는 거. 됫돈 땡겨먹다가 꼬리가 길면 밟혀서 보험회사에서 탐정까지 고용해서 정확한 증거가 확보될 때까지 가짜 환자들도 보내서 조사 들어갑니다. 보험 사기로 면허취소됐다는 건 하루 이틀 기록 실수가 아닌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충분한 기간을 두고 유죄를 입증할 모든 자료들을 모아놨다는 뜻이에요. 미국 만만한 나라 아닙니다.면허취소는 중죄를 저질렀다는거에요.   삭제

                    • 2019-06-01 09:31:36

                      유투브 보다가 좋아서.. 검색했다가 지금 기사보고 잠이다깨네..
                      보험사기에 면허취소라니...... ㅠㅠㅠ   삭제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카드뉴스
                      • [카드뉴스] 개 키울 자격 6가지는 무엇일까?
                      • [카드뉴스]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의 터닝포인트 ‘알룬브릭’
                      • [카드뉴스]민감한 Y존 건강 지키는 방법은?
                      여백
                      쇼피알 / 라디오
                      • 1
                      • 2
                      • 3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