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유방암 6차, 위암 4차 적정성평가’ 결과 공개…위암 평가대상 96%가 1등급

상급종합병원 42개소를 포함해 총 86개 의료기관이 유방암과 위암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의료자원이 수도권에 집중된 만큼 1등급 기관의 57%인 49개소도 수도권 소재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유방암 6차, 위암 4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2017년 입원 진료분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유방암과 위암 평가 모두 평균 97점 이상이었다.

자료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방암·위암 적정성 평가 모두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상급종합병원 42개소와 종합병원 44개소로 총 86개소였다.

유방암 적정성 평가 대상기관은 의원급 이상 185개소이며, 위암은 204개소다. 종합점수 전체 평균은 1차 평가보다 유방암은 2.74점, 위암은 2.02점 높아진 97.8점과 97.3점이었다.

유방암 적정성 평가 1등급 기관은 총 88개소이며, 의원 2개소는 모두 3등급을 받았다. 최하위 등급인 5등급을 받은 기관은 서울 소재 종합병원 1개소였다.

위암 적정성 평가에서는 종합점수 산출 대상기관의 95.5%인 107개소가 1등급을 받았다. 병원은 2개소 모두 1등급을 받았으며, 최하위 등급인 5등급을 받은 기관은 충청권 소재 종합병원 1개소였다. 유방암과 달리 위암 적정성 평가를 받은 의원은 없었다.

평가지표별 결과를 살펴보면 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의 적정성 등 주요 영역에서 전 차수 대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방암 적정성 평가에서는 특히 ‘유방전절제술 후 방사선치료 시행률’이 1차 평가결과 대비 13.2%p나 상승했다(84.5→97.7%). 유방전절제술 후 방사선치료 시행률은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잔여 종양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의심되는 경우 방사선치료를 실시했는지 확인하는 지표다.

위암 부문에서는 ‘수술 후 8주 이내 권고된 보조항암화학요법 실시율(StageⅡ~Ⅲ)'이 1차 평가결과 대비 7.8%p 상승했다(84.0→91.8%). 이 지표는 암 재발을 낮추고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므로 수술 후 8주 이내 항암치료를 시작했는지를 확인한다.

암질환은 2017년 국내 사망률 1위 질병으로, 전체 사망자의 27.6%가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암 사망률은 폐암이, 발생률은 위암이 가장 높다.

심평원은 지난 2011년 대장암을 시작으로 유방암, 폐암, 위암 적정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심평원 박인기 평가관리실장은 “그동안 의료기관들의 암환자 진료에 대한 시설·장비 구축 등 시스템화를 통한 노력과 심평원이 수행하고 있는 적정성 평가결과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통해 우리나라 암 진료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암 진료 의료기관의 질적 수준 유지 및 향상을 위해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는 등 의료의 질과 평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유방암·위암 적정성 평가 모두 1등급 기관 권역별 현황]

권역별 종별 요양기관[가나다순]
서울권
(27기관)
상급종합 강북삼성병원
건국대병원
경희대병원
고려대구로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중앙대병원
서울성모병원
고려대안암병원
세브란스병원
한양대병원
종합병원 여의도성모병원
강동경희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강동성심병원
순천향대서울병원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을지대을지병원
이대목동병원
인제대상계백병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경기권
(22기관)
상급종합 인천성모병원
고려대안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순천향대부천병원
아주대병원
길병원
인하대병원
한림대성심병원
종합병원 국제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의정부성모병원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분당제생병원
동국대일산불교병원
명지병원
인제대일산백병원
분당차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양대구리병원
효산의료재단지샘병원
경상권
(18기관)
상급종합 인제대부산백병원
경북대병원
경상대병원
계명대동산병원
고신대복음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동아대병원
부산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영남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종합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인제대해운대백병원
메리놀병원
창원경상대병원
삼성창원병원
울산대병원
충청권
(7기관)
상급종합 단국대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종합병원 대전성모병원
건양대병원
을지대병원
전라권
(6기관)
상급종합 원광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조선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
종합병원 예수병원
강원권
(4기관)
상급종합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종합병원 강릉아산병원
강원대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제주권
(2기관)
종합병원 제주대병원
제주한라병원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