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수탁기관(CRO) 에이디엠코리아(대표 윤석민)는 지난 17일 베트남 1위 CRO 업체인 스마트리서치(SMART Research Corporation, 대표 MD. Tran Nguyet)를 인수해 관계사로 편입했다고 밝혔다.

이후 스마트리서치는 에이디엠코리아의 베트남 지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베트남 스마트리서치사 대표 MD. Tran Nguyet, MD. Ngo Tuan, 에이디엠코리아㈜ 윤석민 대표, 조미현 상무.

베트남은 세계 10위의 의약품 소비국가로 국제조화규정(ICH-GCP)을 받아들여 글로벌 임상시험이 활성화돼 있는 아시아 국가 중 하나다.

스마트리서치는 2011년 베트남 보건부(MOH)가 공식 승인한 최초의 베트남 현지 CRO이며 미국 FDA 및 일본 PMDA를 포함한 20회 이상의 품질 점검을 통해 임상시험 수행 품질을 인정받은 베트남 1위의 CRO이다.

현재 3명의 의사를 포함해 40명의 인력이 호치민과 하노이 등에서 일하고 있다.

에이디엠코리아 윤석민 대표는 “내과와 종양 전문의가 설립한 스마트리서치를 설립 초기부터 관심 있게 지켜봐 왔으며 신뢰가 깊어져 이번에 아시아 최고의 임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굳건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베트남에 진출하거나 그곳에서 임상시험을 수행하고자 하는 국내 제약 및 바이오 회사들에게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토탈 서비스를 제공해, 그들의 의약품 개발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디엠코리아는 20조원 규모의 아시아 임상CRO 시장에서 넘버 원이 되겠다는 도전적 목표를 세우고 아시아 임상시험 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9년 말까지 아시아 10개 지역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번 베트남 진출을 시작으로 상반기 중 태국, 대만, 호주 등에 지사 또는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