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C 유전자검사 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 긍정적 공감대 형성"

한국바이오협회 산하 유전체기업협의회(이하 유기협)가 보건복지부가 실시하는' DTC(Direct-To-Consumer) 유전자 검사 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 보이콧을 철회했다.

유기협은 지난 11일 복지부 시범사업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기협은 이달 3일 성명을 통해 DTC 서비스 항목 확대 및 이에 대한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요구했다.

이후 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유기협 삼자간 회의가 이뤄졌다. 이는 산업부의 규제 샌드박스 담당자와 복지부 DTC 인증제 관계자 요청에 의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유기협은 회의를 통해 정부가 DTC 규제 개선에 있어 적극적인 대화 및 산업계가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 주겠다는 의지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기존 57개 항목을 유지하되, 웰니스 영역에 대한 추가 항목 신청에 대해서는 각 기업별로 근거자료를 구비해 신청하고, 복지부 내 소위원회를 통해 추가 결정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규제 개선 타임라인 공유에 대해서는 DTC 유전자 검사 활성화를 위한 항목 확대 및 관련법·고시 개정은 시범사업 결과(9월)를 토대로 연내 고시 개정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산업부와 복지부는 시범사업에 공고된 57개 항목에 해당하는 웰니스 항목은 복지부 시범사업에서 우선 진행하고, 시범사업 안에서 불가능한 웰니스 항목이나 질병예방 항목은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를 신청(법정 금지 유전자는 제외)하는 프로세스를 활용해 줄 것을 제안했다.

유기협은 "정부의 개선 의지와 입장을 환영하며, 이번 계기를 통하여 정부와 산업계 상호간에 신뢰가 쌓이는 발전적인 모습을 기대하고 시범사업 참여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