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과로로 사망한 신형록 전공의 잊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의료 현장을 지키다 숨진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과 임세원 교수가 국민훈장무궁화장과 청조근정훈장을 받는다는 소식에 전공의들은 “환영한다”면서도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병원 근무 중 사망한 신형록 전공의 때문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20일 “훈장 수여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비슷한 시기에 의료 최전선에서 환자를 지키며 과로 근무를 하다 사망한 전공의에 대해서는 어떤 유감 표명이나 보상도 언급하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전협 이승우 회장은 “정부의 결정으로 두 분의 노고가 인정받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사람의 목숨이란 경중이 없듯, 끝까지 환자 곁을 지키다가 당직 근무 중 유명을 달리한 젊은 의사인 신 씨의 노고가 이렇게 잊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이 회장은 “대한민국 전공의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의료 최전선에서 환자 안전을 위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계속해서 일하고 있다”며 “휴게시간에 대한 사전 공지도 하지 않은 채 개인에게 알아서 쉬라고 하거나 임의로 휴게시간을 제외하는 등의 횡포를 하는 수련병원은 경영 논리 이외 환자와 전공의 안전에는 관심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이어 “적어도 보건복지부가 시정명령을 내린 수련병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확인을 하고 미시정 시 수련병원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며 “어떤 개선의 노력도 없이 전공의에게 돌아오는 것이 동료의 죽음이라면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어둡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전공의 과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전공의 업무 강도 및 휴게시간 보장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전국 전공의 대표자 대회를 개최한다.

이 회의를 통해 전공의의 질병이나 사고·사망 관련 처우 및 보상, 전공의 과로 재해 근절과 안전한 진료환경을 위한 대정부 요구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