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이사회서 결정…19일 오후 의협에 의견서 전달

대한의사협회가 일차의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중단을 대정부 투쟁 도구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가운데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여기에 힘을 실기로 해 주목된다.

내과의사회는 지난 18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일차의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과 관련해 의협의 결정을 따르기로 결론 내렸다.

앞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은 ‘투쟁의 방법 중 하나로 만관제 시범사업 중단을 허용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의협에 보냈으며, 의협은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와 상임이사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실제 만관제 시범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내과와 가정의학과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들 개원의사회 결정에 관심이 모아졌다.

그러던 18일 내과의사회는 정기이사회 안건으로 만관제 시범사업 중단을 논의했으며, 결국 의협의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

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의사회 입장을 잘 정리해 19일 오후 의협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의견서 공개여부는 의협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협이 실제 만관제 시범사업 중단을 결정할 경우 의료기관과 환자가 겪을 혼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3월 4일 현재 실제 만관제 시범사업에 등록해 참여하고 있는 의원은 1차에 선정된 870개 기관 중 559개, 2차에 선정된 937개 기관 중 450개 등 총 1,009곳이며, 등록의사는 1,375명이다.

이들 의원을 통해 서비스를 받겠다고 등록한 환자는 총 2만9,855명이며 이중에서 케어플랜을 받고 있는 환자는 1만9,642명,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는 환자는 7,666명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