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B형 간염 치료제 2b상 등 속도

차바이오그룹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대표 염정선)가 120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차백신연구소에 투자한 벤처캐피털(VC)은 스틱벤처스, 현대투자파트너스, LSK인베스트먼트, UQI파트너스, 메이플투자파트너스 등 총 7곳이다. 이번 투자금은 차백신연구소가 진행하는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등의 운용 자금으로 쓰일 계획이다.

차백신연구소는 보다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다양한 항원에 적용 가능한 면역증강제(adjuvant)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만성 B형 간염 치료 백신과 대상포진 백신, 노인용 독감백신과 함께 만성질환에 대한 면역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치료 백신은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면역력이 활성화되어 완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혁신 신약으로 이 치료백신의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그동안 치료제가 없는 B형 간염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성 B형 간염 치료 백신은 1/2a상 임상을 완료하고, 2b상을 준비 중이며, 진행 결과에 따라 해외 라이센스 아웃을 계획하고 있다.

차백신연구소 염정선 대표는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대상포진백신, 노인용 독감백신, 암치료백신 등 다양한 백신 개발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